이재명, 탈모약 이어 "모발이식 건보 적용도 적극 검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중증 탈모 치료를 위한 모발이식의 건강보험 적용 확대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14일 페이스북에 올린 46번째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공약에서 이같이 언급하고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과 사회적 논의를 거쳐 적정 수가를 결정하면 건강보험 부담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탈모 치료가 곧 연애고 취업이고 결혼이다' 단 한 문장이지만 겪어보지 못한 사람은 모를 절박함이 담겨 있다"며 "탈모인이 겪는 불안, 대인기피, 관계 단절 등은 삶의 질과 직결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일상에서 차별적 시선과도 마주해야 하기에 결코 개인적 문제로 치부될 수 없다"며 "치료를 받는 환자 절반 이상이 30대 이하의 청년층이고, 남녀 비율도 거의 비슷할 만큼 특정 연령, 성별의 문제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어 "탈모치료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도 확대하겠다. 적정한 본인부담율과 급여 기준을 시급히 정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급여화가 이뤄지면 안정적인 시장이 형성돼 관련 제품 개발이 활성화될 것이고, 이에 따라 기존 제품 가격도 인하될 수 있을 것"이라며 "저는 우리 국민의 집단지성을 믿는다. 충분한 토론과 논쟁을 통해 합리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야당의 반발을 의식한 듯 "박근혜 정부에서 미용으로 취급되던 치아 스케일링, 고가의 임플란트에 건강보험을 적용한 사례도 있다"며 "이때와 달리 탈모인들의 고통과 불편을 외면한 채 포퓰리즘으로 무조건 반대하는 것은 정치적 내로남불에 가깝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 페이스북 캡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