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이웃들이 동네생활에서 가장 많이 나눈 주제는 1위 '동네질문', 2위 '일상'이었다. 이른바 '동네 사랑방'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동네질문은 말 그대로 우리 동네와 관련해 궁금한 내용을 묻는 게시글을 말한다. 동네질문은 동네생활에 올라온 글 중 31.59%를 차지했다. 동네를 가장 잘 아는 같은 지역 사람들이 모여 있는 커뮤니티인 만큼, 동네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알 수 있다는 점에서 1위 주제로 올라온 것으로 보인다.
동네질문에는 맛집, 미용실, 세탁소, 수선집 등 다양한 동네가게 정보는 물론, 진료 잘 보는 병원, 반려견과 걷기 좋은 산책로 등 지역민들만 알 수 있는 장소를 묻는 질문이 주를 이뤘다. 영업 시간이 일정하지 않은 매장이 오픈했는지, 유명 베이커리에서 판매하는 빵이 아직 남아 있는지 등 진짜 이웃들이 오며 가며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질문도 많이 올라왔다.
장소 질문 게시글 댓글에는 최근 생겨난 '동네 지도' 기능으로 위치를 공유하는 경우도 많았다. 댓글에 직접 지도상에 위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으로, 정확한 장소 정보 추천이 가능하다. 동네 지도는 해당 지역 거주민이라면 누구나 위치를 생성할 수 있다. 이렇게 모인 위치 정보들은 오픈맵 형태로 모여, 내 근처 > '이웃과 직접 만드는 동네 지도' 에서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관심 주제 중에는 △일상(19.64%) 글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재택근무를 하며 먹는 식단, 백신 접종 후 증상에 대해 묻거나 회복을 격려하는 대화 등이 올라왔다. 이어 △취미생활(11.46%), △동네맛집(9.51%), △강아지 고양이 등 반려동물(9.4%), △분실·실종센터(8.2%) 등이 베스트 관심분야 카테고리 상위 순위를 차지했다.
1년 전만 해도 주요 순위에 없었으나, 새롭게 관심주제 5위로 올라온 분실/실종센터 카테고리에서는 실제 이웃들의 도움으로 동네의 많은 반려동물과 각종 소지품 등이 주인의 품으로 돌아가는 모습이 발견됐다. 이웃들의 진심 어린 공감과 댓글 수, 조회 수 등 가장 많은 참여와 반응도를 보인 주제 1위는 귀여운 강아지, 고양이 이야기가 담긴 '반려동물' 게시글들이 가장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