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무역·물류·해운업계와 간담회를 열고 이런 내용의 수출입 물류 애로 해소 지원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정부는 우선 중소 화주 전용 선복량을 지난해 55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에서 올해 900TEU로 확대하고, 내년 4월까지 운송 수요가 높은 미국 서안 항로의 정기 선박에는 680TEU를 지원할 방침이다.
또 미국 동안 항로와 유럽에는 각각 50TEU, 동남아시아에는 120TEU를 배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미주 등 주요 항로에 매달 4척 이상의 임시 선박을 투입하고, 현지 항만 체선 상황과 화주 수요를 고려해 추가 투입을 검토할 방침이다.
올해 1분기에는 임시 선박을 14회 이상 투입한다는 목표하에 이달 중 미주 노선 5회, 동남아 노선 1회 등 총 6회를 투입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물류비 지원 규모를 지난해 266억원에서 20% 늘어난 320억원으로 확대하고, 상반기에 물류 피해 기업을 대상으로 특별 융자 1천5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물류 인프라 확충을 위해서는 네덜란드 로테르담항, 스페인 바르셀로나항, 인도네시아 프로볼링고항 등 해외 공동물류센터 3개소를 상반기에 신규 개장한다.
물류센터 지원금은 지난해 50억원에서 올해 100억원으로 확대하고, 통관·보관·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사는 212개에서 230개로 늘려 현지 물류 사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해수부 엄기두 차관은 "지난 한 해 동안 국내 수출 기업을 위해 국적 선사들이 노력해준 결과 우리나라가 최대 수출 실적을 기록할 수 있었다"며 "물류 상황이 개선될 때까지 지원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