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분야 세분화한 '미래차-반도체' 협력 로드맵…산자부, 막바지 점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청년희망 온(ON) 참여기업 대표 초청 오찬 간담회'에 참석, 발언하는 모습. 왼쪽부터 포스코 그룹 최정우 회장,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문 대통령,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현모 KT 대표이사, 최태원 SK주식회사 회장, 구광모 ㈜LG 회장.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와 관련해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에 협력 강화를 제안한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가 반도체 기술 로드맵 초안을 작성하고 막바지 검토에 나섰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27일 열린 제3차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에서 "차 반도체 국가 로드맵을 내년 3월쯤 발표할 것"이라고 밝힌 내용으로 올해 발족한 '미래차 반도체 연대·협력 협의체' 후속 조치 일환이다.

29일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미래차-반도체 협력 방안을 모색 중인 산자부는 지난 23일 중간보고회 성격의 비공개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산자부는 이른바 '2030 반도체 기술 로드맵' 초안을 공개하고 '펩리스(반도체 설계)', '파운드리(반도체 생산)' 업체 등을 비롯해 관련 기관과 의견을 나눴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지난주 열린 중간보고회 성격의 간담회에서 펩리스, 파운드리 관련 업체 관계자들도 함께 참석해 로드맵을 리뷰했다"며 "(차량용 반도체와 관련해) 어떤 반도체가 어느 정도의 스펙으로 필요한지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반도체 관련 업체 수는 지난 3월 협의체가 발족할 당시보다 더욱 늘어 확대됐다.

연합뉴스
산자부는 중장기 계획으로 추진한 반도체 기술 로드맵 구상을 지난 4월 마치고 6월부터 본격적으로 논의에 착수했다. 특히 반도체 기술을 △프로세스 △통신 △센서 △전력 등 크게 4가지 분과로 나눠 구체적으로 진행했다.

지난주 간담회에서는 각 분과에서 논의한 결과뿐만 아니라 이후 협력이 필요한 분야까지 검토를 확대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또한 논의 내용을 토대로 로드맵 초안을 보완해 이르면 3월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산자부 관계자는 "차량용 반도체에 대한 국내 산업 기반이 부족하다 보니 이런 부분에 대해 국가 기술 로드맵을 수립하는 것을 준비해 왔다"며 "의견 수렴과 부족한 부분 등을 보완해 내년 3월 발표를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앞서 산자부는 지난 3월 4일 전 세계적으로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이 장기화하자 협의체를 발족하고 자동차·반도체 업계와 함께 수급 불안 해결 방안 모색에 나섰다.

산자부는 단기 조치로 자동차 생산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차량용 반도체 부품에 대한 수입절차 간소화와 차량용 반도체 성능평가를 긴급 지원한다고 밝혔다. 중장기 계획으로 자동차 기업과 반도체 기업을 연계한 협력 모델 발굴, 연구개발 지원 등 계획을 세웠다. 또한 국내 차량용 반도체 공급망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기술개발과 성능 인증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인프라 구축 계획도 포함했다.

지난 간담회에 참가한 또 다른 참석자는 "현대차나 삼성전자와 같이 밸류체인의 끝단에 있는 기업 말고도 국내 펩리스 기업과 1,2차 벤더들을 구성하는 실무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관심을 이끌어냈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동안 차량용 반도체 부품을 해외 업체에서 구매해 사용했는데 국내 기업으로 바꿔보면 어떨까? 가능할까? 라는 부분에 대해 논의가 이뤄진 데 대해 긍정적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