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세계 최다 검색 3위 정치인 北 김정은…체중감량"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아버지 김정일 국방위원장 10주기인 지난 17일 평양 금수산태양궁전에서 진행된 중앙추모대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올해 전 세계 인터넷 온라인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정치인 3위에 올랐다. 김정은 위원장과 관련해 가장 많이 검색한 단어는 '체중 감량'으로 나타났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20일 "독일 통계분석업체 '스테티스타(Statista)'가 2021년 전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정치인 순위를 최근 발표했다"며, 이런 사실을 전했다.
 
관련 순위는 세계 온라인 사용자들의 한 달 평균 검색 횟수로 매겨졌는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월 700만 건으로 1위를 차지했고,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월 200만 건으로 2위, 김정은 총비서가 월 190만 건으로 3위에 올랐다는 것이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지난 3월 모습(왼쪽)과 지난 17일 모습. 연합뉴스

김 위원장에 대해서는 무엇보다 '최중 감량'에 관심이 많았다. 기간별 인기 검색어 동향을 분석한 '구글 트렌드'에 따르면 지난 한 해 김 총비서와 관련해 '체중 감량(Weight loss)'이나 '김정은 체중감량 사진(Kim Jong Un weight loss photo)' 등이 가장 많이 검색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국정원은 지난 7월 '김 총비서가 최근 10~20킬로그램 체중을 감량했다'고 국회에 보고한 있다.
 
김 위원장에 대해서는 그동안 신변이상설이 빈번하게 유포되어왔기 때문에 체중 변화가 온라인 검색에서 특히 주목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지난 9월에는 일부 해외 매체들이 살이 빠진 김 위원장이 본인이 아닌 대역일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 적도 있다. 최근에도 일부 매체들은 김정일 10주기 추모대회에 참석한 김 위원장의 사진과 영상을 놓고 건강 이상 여부를 제기하기도 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