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DX부문장인 한종희 부회장 직속으로 '중국사업혁신팀'을 새로 만들었다. 이 팀은 인사, 마케팅 등을 지원하는 전사 파트와 사업부 파트로 구성됐다. 사업부 산하에는 모바일을 담당하는 MX 부문과 소비자가전·영상디스플레이(VD) 부문을 뒀다.
삼성전자의 전체 매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3분기 기준으로 약 30%로, 전 세계 국가 중 가장 높다. 이어 미국 29%, 아시아·아프리카 16.4%, 유럽 12.6% 등의 순이다. 다만 중국과의 교역은 자사 반(半) 제품과 완제품의 내부 순환 비중이 매우 높은 편이다.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전 세계 스마트폰 최대 시장인 중국에서 경쟁력을 사실상 잃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2013~2014년 삼성전자의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20%를 웃돌았지만 2019년부터 1% 미만대로 떨어졌다.
지난 2016년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논란으로 반한 감정이 확산한 이후 중국 소비자 사이에서 애국 구매 성향이 커지면서 삼성전자는 중국 토종 브랜드인 샤오미와 화웨이, 오포, 비보, 리얼미 등에 밀려났다.
반면 애플은 지난 10월 처음으로 중국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프리미엄 스마트폰 수요를 공략하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글로벌 1위를 다투는 경쟁사 애플에 세계 최대 시장을 내줬다는 점에서 삼성전자의 위기감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재계 관계자는 "삼성이 경쟁력 저하와 중국 토종 업체들의 추격으로 중국 시장에서 큰 위기감을 느끼고, 턴어라운드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상설조직인 혁신팀을 꾸린 것 같다"고 말했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현재 중국 산시성 시안과 쑤저우에 각각 반도체 생산 공장과 후공정(패키징) 공장을 운영 중이다. 시안 공장은 삼성의 유일한 해외 메모리 반도체 생산기지로, 150억달러(약 17조8천억원)를 투자한 시안의 반도체 제2공장도 거의 완공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중 양국 간에 반도체 패권 경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삼성전자로선 중국은 최대 수출 시장이자 공급망 관리 차원에서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중요 시장이다. 이에 따라 중국사업혁신팀 산하의 전사 파트에서 중국내 공급망을 관리하는 한편, 판매 관리도 담당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이달 말부터 내년 초까지 서울중앙지법이 2주간 겨울 휴정에 들어가는 만큼 이 부회장이 중국이나 유럽 출장을 다녀올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 부회장은 최근 재판 일정 변경에 맞춰 미국과 중동을 다녀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