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는 17일 대외협력실에서 '경주형 퍼스널 모빌리티 생산기반 구축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경주형 퍼스널 모빌리티 생산기반 구축사업'은 정부의 탄소중립 2050정책에 부응하고 2025년 가솔린 이륜차 생산 중단 등 모빌리티 산업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경주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퍼스널 모빌리티는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전기이륜차, 전기자전거, 전기삼륜차, 초소형 전기차 등 1인용 이동수단을 말한다.
이번 협약에 따라 시와 시의회는 퍼스널 모빌리티 생산기반 구축을 위해 △공장건립 등 인·허가 △경주형 전기이륜차 보급 △홍보 등을 지원한다.
기업들은 152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국산 전기이륜차와 배터리 공유스테이션(충전된 배터리를 누구나 수시로 교체할 있는 시설) 생산 기반 구축 △배터리 등 주요핵심부품 기술 개발 △지역기업 사업 참여 유도 및 협업 △완제품의 국내·외 보급과 리스 등을 추진한다.
기업들은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7일 건천읍 모량리 5258㎡의 땅에 대한 부지 임대계약을 체결했다.
이어 내년 1월부터 부지 정지작업, 임시 공장 건립, 인력 채용, 설비 구비 등 준비과정을 거쳐 내년 연말까지 500대를 생산·판매할 예정이다.
2023년 하반기에는 안강 검단산단 내 3천 평 규모 부지에 공장을 신설하고 다양한 퍼스널 모빌리티를 생산‧판매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사업으로 경주에 전국 지자체 최초로 국산 전기이륜차와 배터리 공유스테이션 생산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지역 미래자동차 부품산업 성장에 기여함은 물론 연구개발과 생산 분야 등 60여명의 고용 창출, 세수 증대 등의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전기이륜차는 포스트코로나 시대 비대면 이동수단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무공해·무소음의 친환경 이동수단으로 엔진 이륜차에 비해 비용이 절반에 불과할 정도로 경제성이 높다. 내년 시장규모는 6천 억, 판매량은 2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신성장 사업이다.
주낙영 시장은 "과감한 투자를 결정해 준 기업들에게 감사를 전하며 인‧허가 등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경주가 퍼스널 모빌리티 중심도시로 자리 잡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