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에 따르면 북항 1단계 재개발 지역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5층에 위치한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비펙스·BPEX)가 개관 6년차인 올해 11월까지 대관실적이 537건(5만 4988명)에이르고 있다.
가동률을 보면 개장 초 같은 기간 가동률이 26.2%에서 올해 41.5%로 상승률이 58.4%에 이르는 등 큰 폭으로 증가했다.2020년에 가동률을 기준으로 46.6% 수직 상승했다.
2020년 한해 코로나19 펜데믹 상황(가동률 28.3%)에서의 큰 고비를 잘 넘기고 부산 중·서부산권 유일의 컨벤션 시설로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21세기 새로운 성장동력 산업으로 평가 받고 있는 산업인 마이스(MICE; Meeting, Incentive, Convention, Exhibition)업계에서 인지도가 올라가고 있다는 반증이다.
비펙스는 일반 전시행사 뿐만 아니라 세계해양포럼, 부산국제항만콘퍼런스(BIPC) 등 각종 국제학술행사를 개최하며 그 역할을 확대하고 부산 공공기관의 세미나, 채용장소 및 지역 문화 행사 개최 등 으로 다양성이 더해지고 있다.
때문에 부산지역 사회 다양한 업계에서 회의·컨벤션 전문 이용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고 BPA는 밝혔다.
특히 비펙스는 부산항의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데다, 부산역과 도보로 10분 남짓 걸리는 등 장점이 많다
또 북항 1, 2단계 재개발이 마무리되면 더욱 더 성장할 것으로 기대가 커지고 있다.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의 대관 문의는 공식홈페이지 및 유선전화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