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文대통령, 이명박·박근혜 형 집행정지로 국민 통합해달라"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1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통합을 주장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16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이번 성탄절에 이명박, 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형 집행정지를 결정해달라"고 요구했다.

안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이렇게 말하면서 "사면에 대해선 다음 대통령이 국민들의 뜻을 모아 결정하면 된다"라고 밝혔다.

안 후보는 "이만하면 충분하지 않은가?"라며 "12.12 쿠데타의 주역이었던 전두환, 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도 감옥에서 보낸 시간이 2년을 넘기지 않았다. 두 분을 구속했던 김영삼 전 대통령도 자기 임기가 끝나기 전에 두 사람을 사면했다. 사면을 건의한 사람은 김대중 전 대통령이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두 분의 석방은 국민 통합에 도움이 되고, 대선 분위기를 미래지향적으로 바꾸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께 호소드린다. 두 분에 대한 형 집행정지를 계기로 진정한 국민통합을 시작하자"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재명·윤석열 후보를 향해서도 "상대 진영에 대한 증오심으로 공격하는 것도 모자라, 두 후보 중 진 사람은 감옥 간다는 말까지 공공연히 나도는 실정"이라며 "대선에서 패한 자는 죄인이 되고 이긴 자는 독선에 빠지는 역사가 반복되고 있다. 정치 보복이 정권교체의 전리품이 되어서도 안 된다"라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