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3박4일간의 '右클릭' 여정…당내서는 "너무 나갔다"

이재명 후보에게 집중된 카메라.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3박4일 간의 대구·경북(TK) 순회 일정을 마쳤다. 보수표심 공략을 위한 그의 '우클릭' 발언들을 두고 당내에서는 '선을 넘었다'는 목소리가 강하다.

李 "전두환 경제 성과"에 당내 "이건 가치·철학 문제"

이 후보는 지난 10일부터 13일까지 진행한 TK지역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 일정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 시절 세워진 경부고속도로 준공 기념탑과 금오공과대학교 등을 찾으며 그의 산업화 공로를 인정했다.
 
나아가 전직 대통령 전두환 씨에 대해서도 "전두환도 공과가 병존한다. 전체적으로 보면 3저 호황을 잘 활용해서 경제가 망가지지 않도록, 경제가 제대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한 것은 성과인 게 맞다"며 추켜세웠다. 지난 10월 광주에서는 그의 비석을 발로 밟았고, 최근 조문도 가지 않았던 터라 이 후보의 이같은 발언을 놓고 당내에서도 당혹스럽다는 반응이다.
 
민주당 이상민 의원은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전씨는) 국가장도 못할 정도로 국민의 호된 비판을 받는 인물인데, 결과가 좋으면 과정이야 어찌되든 아무 상관없다는 위험한 결과 지상주의에 너무 함몰된 것이 아닌지, 지역주의를 부추기거나 이용하려는 것 아닌지, 우려가 한둘이 아니다"라며 신중할 것을 촉구했다.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으로 전직 대통령 故 전두환 씨의 영정과 수골함이 도착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도 "TK에서 박정희와 전두환을 얘기해봐야 보수표가 민주당을 찍진 않는다"며 "특히 전두환 칭찬은 가치와 철학을 저버린 것이기에 결국 진보와 보수표 모두를 잃는 꼴이 될 수 있다"고 우려의 뜻을 나타냈다.
 
주말 동안 이러한 비난을 의식한 듯 이 후보는 13일 마지막 일정지인 포항공대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양자택일, 흑백논리에 지나치게 많이 빠져있다는 말씀을 드리려고 했던 것"이라며 "전두환에 대해 호평한 건 전혀 아니다. (그는) 용서받을 수 없고, 현재 법정에서 중범죄자다"라고 해명했다.

與 기조 어긋나는 '양도세 완화' 카드까지 던져

이 후보는 여기에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를 1년 유예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감세 카드까지 꺼내들면서 당 내부에 혼란이 가중된 모양새다.

당정이 그간 '부동산을 통한 불로소득을 막겠다'며 징벌적 수준의 다주택자 중과세 정책을 추진했던 것과는 반대로, 이 후보가 기존 입장을 바꿔 양도세 완화 카드를 던진 것이다.
 
질의하는 진성준 의원. 연합뉴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민주당 진성준 의원은 13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설령 양도세를 완화해준다고 해도 매물이 많이 출연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고, 조세 형평성을 위해 그걸(양도세 강화 기조) 해치면 안 된다는 개인적인 소신을 가지고 있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정책본부장인 윤후덕 의원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로서 이 법안을 통과시킨 당사자가 저"라며 "다주택자 중과세를 당정이 협의해 결정했을 때의 정책적 목표 등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며 이 후보의 기조 변경에 사실상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이에 대해 이 후보 측 핵심 관계자는 "정책당국 사람들은 보수적일 수밖에 없지만, 이 후보는 합리적으로 뭐든 열어놓고 검토할 수 있다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다른 방향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은 일단 후보가 던진 이슈인 만큼, 곧바로 정부와 당 정책위원회와 협의에 착수했다. 다주택자들 중 양도세 중과 문제로 집을 내놓지 못하는 현 상황 등을 우선 점검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지난 10월 이 후보가 전(全)국민재난지원금 지급 문제를 당과 사전논의 없이 던졌다가 여론이 부정적이자 한 달도 못 가 철회한 전력이 있는 만큼, 이번 논란으로 이 후보의 메시지 관리 능력을 두고 또 한 차례 당내에서 문제제기가 이어질 거란 관측도 나온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