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기업인들 靑초청 "탄소중립 주역은 기업, 부담 나눌 것"

문재인 대통령이 탄소중립선언 1주년인 10일 오후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탄소중립 선도기업 초청 전략 보고회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탄소중립 선언 1주년을 맞아 기업인들을 청와대에 초청해 "탄소중립 선언은 정부가 했지만 탄소중립 시대를 열어가는 주역은 기업"이라며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충무실에서 '탄소중립 선도기업 초청 전략 보고회'를 주재했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김기남 삼성종합기술원 회장, 김해련 태경그룹 회장 등 경제·산업계 인사 2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한국은 탄소중립 시대를 선도할 준비가 충분하다고 자신한다"며 "정부는 기업의 노력을 뒷받침하며 탄소중립의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의 탄소중립 결정에 협조한 기업인들을 향해서 "선도적인 노력으로 국가온실감스감축안(NDC) 목표 상향과 탄소중립 시나리오 마련에 큰 힘이 된 기업인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미 세계 각국은 탄소중립 정책을 제조업 경쟁력 강화의 기회로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글로벌 기업들은 거래업체와 협력업체까지 탄소중립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정부는 기업의 담대한 도전과 혁신에 과감한 지원으로 응답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구체적으로는 "기술투자를 전 분야에서 확대하고 탄소중립 산업 생태계의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며 "탄소중립 산업과 기술을 새로운 수출 먹거리로 키우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탄소중립 기술은 지금으로서는 미래 기술로 초기 비용이 상당하고, 개발 성공 여부가 불확실한 데 따른 부담이 크다. 그 부담을 정부가 나눌 것"이라며 기업 지원 의지를 내비쳤다.

특히 문 대통령은 "중소·중견기업, 지역을 위한 맞춤형 지원 전략을 마련하고, 탄소중립의 이익이 골고루 돌아가도록 할 것"이라며 "탄소 약자를 위한 맞춤형 지원 전략을 마련하고, 취약 산업의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 또 탄소중립 생태계 전환을 국가균형발전의 기회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정부 에너지 정책에 대해 문 대통령은 "정부는 2050년의 완전 중단을 목표로 석탄발전을 과감하게 감축하는 한편, 새로운 에너지를 위한 인프라에 과감히 투자해 무탄소 전력과 청정수소 공급 기반을 확충할 것"이라며 "희귀광물과 수소를 비롯한 핵심 자원의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로 경제 안보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