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 납품업체에 판매장려금 요청 논란

마켓컬리 제공
새벽배송업체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가 내년부터 매출이 일정 비율 이상 늘어난 납품업체에게 판매 장려금을 걷는 방안을 추진해 논란이 일고 있다.

10일 컬리에 따르면 컬리는 납품업체들에게 매출이 일정 비율 이상 늘어난 납품업체에게 판매 장려금을 걷기로 했다.


판매 장려금이란, 편의점과 대형마트 등 유통업체들이 납품업체에 받는 수수료다.

이번 요청에 따르면 매출액이 전년 동기보다 20~30% 증가할 경우 매출액 총액의 1%를, 30~50% 증가하면 2, 50% 이상 늘면 3%를 컬리에 납부해야 한다.

그동안 컬리는 일부 대형 납품업체에 한 해 장려금을 받아왔다.  일부에서는 납품업체가 컬리의 '요구'를 거절할 수 없어 사실상 강제 조치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컬리 관계자는 "장려금 납부는 납품업체와의 합의에 의한 것"이라며 "충분한 설명과 소통을 통해 자발적으로 합의하는 업체들만 대상으로 제도를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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