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국민권익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이는 2014년 이후 종합평가에서 받은 최고 점수다.
2014년과 2017년, 2018년, 2019년에 최하위 등급인 '종합평가 5등급'을 받았지만, 지난해 2단계 수직 상승하면서 '종합평가 3등급'을 받은 뒤 2년 연속 유지했다.
세부 평가결과 내역을 살펴보면 민원인 290명을 상대로 한 외부청렴도 평가에서 3등급(7.98점), 공무원 153명을 상대로 한 내부청렴도 평가에서 각각 3등급(7.57점)을 받았다.
특히, 내부청렴도 평가 항목 중 청렴문화 지표에서는 7.77점을 받아 전국 시 평균 7.30점보다 0.47점 높았다. 또 매년 청렴도 평가 하락의 요인이었던 부패사건 등 감점사항이 올해는 단 한 건도 없었다.
경주시는 청렴도 향상을 위해 △공직자 부패와 비리신고 시장 직통 '청렴 CALL' 개설 △감사관 외부 개방직 채용 및 시민감사관제도 도입 △팀장 이상 공무원 청렴도 평가결과 인사 반영 등 다양한 정책을 마련했다
또 청렴한 내부 조직문화 정착을 위해 △직급별 소통토론 "세대공감 통통통" △시장님께 들어보는 "통통 토크 콘서트" △청렴 UCC 자체 제작 및 관행타파 공모·캠페인 △전 부서 찾아가는 청렴소통활동 △소통과 리더십 교육도 실시해 호평을 받았다.
주낙영 시장은 "경주시가 노력해 온 부패 예방 노력이 조금씩 성과를 내고 있다. 시민이 행복한 살기 좋은 경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