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접수는 오는 16일 여수문화홀에서 이뤄지며 운영 자격은 여수시에 6개월 이상 지속 주민등록을 유지하면서 사업자등록이 없는 시민으로, 직계가족을 포함해 1명만 신청할 수 있다.
모집 인원은 총 18명으로 일반시민 5명, 청년층 7명, 인근 지역주민 3명, 기타(차상위계층, 장애인, 다문화‧북한이탈주민) 3명을 계층별로 나눠 선발한다.
전년도와 달리 소외계층 삶의 질 향상과 저소득층 기회 확대를 위해 소득기준을 추가로 반영해 재산세 및 건강보험료 납부액 기준으로 차등 배점한다.
1차 서류 심사를 통해 계층별 모집인원의 3배수인 54명을 선발하고 2차 음식 품평회를 거쳐 최종 18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최종 선발된 18명은 각종 친절교육 등을 이수한 후 내년 2월부터 1년간 낭만포차 운영에 참여하게 된다.
모집계층별 자격이나 신청 서류는 시 홈페이지 공고란을 참고해 신청하면 된다.
지난 2016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여수밤바다 낭만포차는 타 지자체와 차별화된 관광브랜드로 여수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여수시 관계자는 "전국 핫 플레이스(Hot-Place)로서의 명성을 지키며 탁월한 맛과 친절한 서비스로 낭만포차를 잘 이끌어주실 운영자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