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파리지사가 6일(현지시간) 유네스코(UNESCO) 본부 레스토랑에서 개최한 발효식품 홍보행사 '한국 발효식품의 미학'에서다.
행사에서는 대한민국 식품명인 제35호로 지정된 기순도 명인의 간장과 된장 등 전통 장류, 자연주의를 표방하며 영국·독일·프랑스·스페인 등에 수출하는 박광희김치가 소개됐다.
기순도 명인의 아들 고훈국(48) 고려전통식품 대표와 박광희(67) 박광희김치 대표가 행사에 직접 참석해 파리·리옹 등에서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셰프 30여 명에게 한국 발효식품의 매력을 알렸다.
고 대표는 지난 370여 년 동안 가문 대대로 이어 내려온 '씨간장'을 가져와 깊게 숙성한 간장의 맛을 외국에서 처음으로 선보였다.
미슐랭 2스타 식당을 운영하는 파스칼 바르보(49) 셰프는 "평소에도 요리에 한국 간장을 많이 사용하는데 담근 지 300년이 지났다는 간장은 새로운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즉석에서 김치를 담그는 방법을 시연하고 깍두기, 파김치, 갓김치뿐만 아니라 산초장아찌, 산마늘 장아찌, 고추장아찌 등 한국에서 공수해 온 식자재를 보여줬다.
그 사이 미슐랭 1스타 셰프인 크리스티앙 테트두아와 아르노 비엘이 장류와 김치, 오미자청 등 한국 식자재를 활용한 요리를 제공했다.
프랑스 마스터셰프 협회장인 테트두아는 "한국의 발효식품은 내 요리에도 새로운 영감을 준다"며 "많은 셰프들이 요리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새로운 식자재"라고 말했다.
aT 파리지사는 앞으로 미슐랭 스타 셰프들이 다수 속해 있는 마스터 셰프 협회와 연계해 현지 셰프들이 한국 식자재와 접목한 메뉴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독려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