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당 100주년때 로켓 발사…인공강우로 비 모면한 중국

SCMP 캡처
중국이 공산당 100주년 기념식이 열린 지난 7월 1일 아침에 인공강우를 통해 비와 대기오염을 통제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6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과학자들은 공산당 창당 100주년 행사 시작 몇 시간 전에 베이징 교외와 인근 지역에 화학 물질로 구름을 만들어 비를 내리게 하는 대규모 작전을 전개했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인공비로 대기 오염 물질인 PM2.5 수준이 3분의 2 이상 감소하고 대기질은 세계보건기구(WHO) 기준 '보통'에서 '좋음'으로 개선된 것으로 추정됐다.
 
이 같은 사실은 칭화대 과학자들이 지난달 26일 동료심사를 거쳐 중국 환경저널인 '환경과학'에 게재한 논문을 통해 밝혀졌다.
 
베이징대 환경학과 교수인 왕찬은 인공비가 이 기간 동안 영향을 미치는 유일한 요소였기 때문에 대기오염 감소가 자연적으로 이뤄졌을 가능성은 없다고 말했다.
 
중국공산당 창당 100주년 기념식이 열렸던 7월 1일을 전후해 베이징에는 평소보다 상당히 많은 비가 자주 내렸다. 이 때문에 대형 문예공연인 '위대한 여정'도 당초 예정보다 하루 앞당겨진 6월 28일에 열렸다. 기념식 당일에도 비가 내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중국 과학자들은 행사 시간을 전후해 비가 오는 것을 막기 위해 기념식 전날인 6월 30일 밤 8시30분부터 2시간 동안 요오드화 은을 하늘로 실어 나르는 로켓을 대규모로 쏘아 올렸다.
 
연합뉴스
베이징 산간 지방 주민들도 로켓을 쏘아 올리는 소리를 들었고 이후 꽤 많은 비가 오랫동안 이어졌다고 말했다.
 
이런 노력 때문인지 중국 공산당100주년 기념식이 열린 오전 8시에 천안문광장 주변에는 비가 내리지 않았고 2시간에 걸친 행사가 끝난 뒤 폭우가 쏟아졌다.
 
중국은 인공강우와 관련해 상당한 기술을 축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2008년 베이징올림픽 등 중요 행사 때 비가 내리지 않게 하거나 미세먼지를 씻어내기 위해 인공강우 기술을 활용한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이런 인공강우는 주변지역의 기상패턴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법률과 규정, 국제조약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