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靑박수현 "급격한 거리두기보다 단계에 맞게 미세 조정"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연합뉴스
신종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의 등장으로 방역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급격한 거리두기 강화보다는, 현 단계에 맞게 미세하게 조정해 발표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박 수석은 2일 KBS 유튜브 디라이브 인터뷰에서 "오미크론이라는 새 변이 바이러스가 지역사회 감염으로 퍼진 것 아닌가 하는 걱정이 있는 단계여서 그동안 일상회복지원위원회 의견을 들었고, 오늘 총리 주재의 방역전략회의를 거쳐 내일(3일) 중대본 발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급격한 방역 전환은 없다는 것이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박 수석은 "현 상황과 단계에 맞게 하는 것"이라며 "거리두기를 강화하고 집합을 제한하는 조치는 민생에 찬물을 끼얹을 수도 있고,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의 손실보상 문제와도 연결된다"고 설명했다.

거리두기 4단계 등의 급격한 시행이 아니라, 현 일상회복에서 단계적으로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어렵게 시작한 단계적 일상회복을 후퇴할 수는 없다"고 발언한 것이 성급했던 것 아니냐는 질문에 박 수석은 "대통령 발언은 여러 의미를 포함하고 의도하고 하는 발언들"이라며 "뒤로 가지 않도록 범정부적으로 최선을 다하라는 말씀이었고, 그런 각오로 임하라는 뜻이었다"고 말했다.

박 수석은 "적절한 시점에서 민생과 방역의 균형을 잘 맞추는 선택을 하는 것"이라며 "전문가들 의견과 경제 현실 이런 것을 다 고려해서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려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이 검토하고 있는 다주택자의 양도소득세 인하 방안에 대해 "다음 정부에서 차분히 검토할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박 수석은 "지금 부동산 시장을 모니터링 해보면 주택가격 상승 폭이 둔화하고 있으며 세종시 등 일부 지역은 가격 하락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다주택자 양도세를 완화하는 것은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민주당의 당론 수준으로 나온 얘기가 아니고, 개인적인 의견으로 잠깐 거론된 것일 뿐"이라며 "기재부도 우려의 목소리를 냈고, 민주당과도 의견이 조율됐다. 이 문제는 정리가 된 것"이라고 말해 이번 정부에서 다주택자 양도세 인하 검토는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