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국토보유세, 국민들 반대하면 안 할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국토보유세 신설 공약에 대해 "국민들이 반대하면 안 할 것"이라고 29일 밝혔다. 이 후보는 국토보유세를 만들어 기본소득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공약을 제시한 바 있다.

이 후보는 이날 공개된 채널A와 인터뷰에서 "증세는 사실 국민들이 반대하면 할 수 없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90% 이상의 국민은 내는 것보다 (기본소득으로) 받는 게 많기 때문에 사실 (국토보유세는) 세금 정책이라기보다 분배 정책에 가깝다"면서도 "이것에 대해 불신이 많고 오해가 많기 때문에 국민 동의를 얻는 전제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가 자신의 공약에 대한 추진 의지를 꺾은 데는 중도층 잡기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면모를 강조해야한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부동산 대책과 관련해 '강남 재건축 규제 완화도 검토하느냐'는 진행자 질문에 "기존 택지들의 효율성을 높이는 일도 당연히 검토해야 한다"고 답하기도 했다. 또 "지금부터 공급 확대 정책을 더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부동산 시장에 대해서는 "이미 부동산 가격이 정점인 상태이고, 앞으로 금리 인상에 유동성 축소 국면이 올 것이기 때문에 과도한 폭락이 오히려 걱정되는 국면"이라고 전망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