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 중소기업 '물류난' 장기화하나?

중소기업중앙회 조사, 최소 1년 이상 지속 전망

대구경북 수출기업들의 해운 물류난이 심각하다. 사진은 포항 영일만항. 경북도 제공
대구와 경북지역 수출 중소기업들이 물류비 상승 부담으로 큰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물류난이 내년에도 풀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면서 정부의 지원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대구상공회의소가 최근 대구지역 319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보면  물류비 상승과 관련해 응답 기업의 76.8%가 영향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제조업은 84.9%로 다른 업종보다 더 심각했다.

또 절반이 넘는 기업(54.7%)이 물류비 상승에 대해 '특별한 대책이 없다"고 밝혀 물류난에 손을 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대구경북지역본부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도 물류난은 심각했다.

최근 3년간 수출실적이 있는 지역 중소기업 142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지역 수출중소기업들이 현장에서 체감하는 물류비 상승률(92.7%)이 국제표준 운임지수 연중 상승률(SCFI 59%)보다 1.6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역 주력 수출 품목인 자동차 부품업체가 많이 이용하는 '미국 서안 항로'의 체감 물류비 상승률(152%)은 국제 표준운임(57%)보다 2.7배에 달했다.

또 응답 기업의 9.9%는 선복 부족 등으로 수출을 포기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 중앙회 제공
이런 가운데 물류난이 장기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최근 수출입 중소기업 5백 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보면 절반이 넘는 기업(57.6%)이 해운 물류난이 내년 하반기까지 지속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응답 기업의 30%는 오는 2023년 이후까지 물류난이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2023년 상반기 21.4%, 2023년 하반기 6.0%, 2024년 이후 2.6%)

수출입 중소기업들은 운임지원 확대와 선박 추가 투입, 컨테이너 확보 지원, 화물 보관장소 제공 등 정부 차원의 지원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중소기업중앙회 추문갑 경제정책본부장은 "물류난 악화가 중소기업 수출에 큰 위험요소가 되고 있다"며 "특히 물류난이 최소 1년 이상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해운물류 안정화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