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올해 3분기 누적 TV 판매 대수는 3084만대로 집계됐다.
점유율은 매출액 기준 30.2%, 수량 기준으로는 20.6%로 2006년 이후 16년 연속 1위를 유지했다.
TV 시장 전체 판매량은 3분기 누계로 1억4951만대(829억3900만달러)로 전년 동기보다 수량은 3.7% 감소하고 금액은 21.8%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한동안 지속된 주요 원자재의 공급 부족과 코로나19에 따른 생산 차질의 영향에도 네오(Neo) QLED와 라이프스타일 TV 등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마케팅과 라인업을 확대를 통해 견조한 실적을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Neo QLED를 대표로 하는 삼성의 QLED 제품의 올해 3분기까지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4.8% 증가한 629만대로 파악됐다. 올해 목표치인 1천만대 판매 목표에 성큼 다가섰다.
한편 매출 기준 3분기 누적 점유율은 삼성 30.2%, LG전자 18.8%로 두 회사의 합산 점유율은 49.0%였다. 수량 기준으로는 양사를 합해 34%의 점유율이었다.
다만 3분기 점유율만 보면 삼성은 28.7%, LG는 18.4%로 두 업체 합산 점유율은 2분기보다 1%포인트 떨어진 47.1%였다.
저가 LCD 패널을 앞세운 TCL, 하이센스, 샤오미 등 중국 업체들의 점유율은 3분기에 내수 회복과 북미 시장 선전 효과로 전 분기 대비 2.7%포인트 상승한 25.7%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