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전국민 재난지원금, 고집 않겠다…합의 가능한 것부터 시행"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8일 "전국민재난지원금, 고집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야당이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반대하고 있다. 정부도 신규 비목 설치 등 예산 구조상 어려움을 들어 난색을 표하고 있다"며 이같이 적었다. 

이어 "지원의 대상과 방식을 고집하지 않겠다"며 "전국민재난지원금 지급 논의는 추후에 검토해도 된다"고 덧붙였다.

집권 여당과 기획재정부 등 당정 갈등이 좀처럼 사그러들지 않는 데다, 코로나19 피해 업종을 더욱 두텁게 지원해야 한다는 여론이 적지 않자 한 발 물러선 셈이다.

이 후보는 "대신 지금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두텁고 넓게 그리고 신속하게 지원해야 한다. 윤석열 후보도 '50조원 내년도 지원'을 말한 바 있으니 국민의힘도 반대하지 않을 거라 믿는다. 빚내서 하자는 게 아니니 정부도 동의하리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 "지역화폐(지역사랑상품권)는 올해 총액(21조)보다 더 발행해야 한다. 소상공인 손실보상의 하한액(현재 10만원)도 대폭 상향해야 한다"며 "당장 합의가능하고 실행가능한 방법이라면 뭐든지 우선 시행하는 게 옳다. 오늘이라도 당장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신속한 지원안을 마련하길 촉구한다"고 촉구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