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깎인 시민단체 "오세훈 시정에 서울 민주주의 죽어"

서울시노동센터협의회는 16일 서울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노동센터 예산 원상회복을 서울시에 촉구했다. 서울시노동센터협의회 제공
서울시마을법인협의회와 서울시민사회네트워크, 서울마을활동가연대, 서울마을자치센터연합 등 내년도 예산이 깎인 서울시 민간보조 위탁사업 관련 단체들이  16일 기자회견을 열어 "오세훈 시정으로 서울의 민주주의가 죽었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들은 시민단체를 향한 공격과 감사를 중단하라고 서울시에 촉구하기도 했다.

단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오 시장이 시정을 전근대적 관료주의로 퇴행시키고 있다"며 "서울시는 시민참여 예산 삭감을 철회하고 주민자치회 정책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서울시노동센터협의회도 시의회 앞에서 내년 노동센터 예산 원상회복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협의회에 따르면 서울시 자치구 노동센터는 2011년부터 설치되기 시작돼 현재 17곳이 자치구의 직영 또는 민간위탁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이 중 광역센터인 서울노동권익센터와 서울감정노동보호센터 예산은 각각 28.2%, 14% 삭감됐으며, 자치구 노동센터 예산은 42.6%가 줄었다.

협의회는 "자치구 노동자종합지원센터는 정상적 운영이 불가한 수준으로 감액돼 해고와 감원까지 우려되는 정도"라며 "서울시는 예산을 당장 복구해 센터 운영을 정상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환경운동연합도 기자회견에서 서울시의 한남공원 토지보상비 예산 삭감을 규탄하며 예산 심사권을 쥔 시의회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