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식·집밥 선호에 소스류 시장 대폭 성장

소스류 생산액 4년 사이 22.4%↑
소스류 수출액 4년 사이 85.7%↑
농식품부·aT, '2021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 발간

한 대형마트의 가공식품 판매대. 연합뉴스
최근 간편식과 집밥 선호 현상 등에 따라 간편 소스를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소스류 시장이 대폭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발간한 '2021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를 보면 소스류 생산액은 지난해 기준 2조 296억 원으로 2016년 1조 6584억 원에 비해 22.4% 증가했다.

소스류 시장은 가정간편식 시장 확대와 더불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집밥 선호 현상 등으로 만능장 등 간편 소스를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시장이 성장했다.
 
또한 소스류 시장은 식품·외식업체로 유통되는 B2B 비중이 높은 특성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들 업체의 소스류 사용도 소스류 시장 성장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소스류 수출액은 지난해 1억 8347만 달러로 2016년에 비해 연평균 13.2%의 성장률을 보이며 85.7% 증가했다. 수입액은 1억 8769만 달러로 같은 기간 34.8% 증가했다.

주요 수출국은 수출액 기준 중국(22.2%), 미국(21.6%), 러시아(13.5%), 일본(7.3%) 등이며 이들 4개국이 전체의 64.6%를 차지했다.

주요 수입국은 중국(44.8%), 미국(13.3%), 일본(12.5%), 태국(8.1%) 순으로 상위 4개국이 78.7%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식품 소비 트렌드 및 향후 소스류 시장 성장 방향 예측 등을 위하여 빅데이터 분석 및 소비자 조사를 통해 소비 시장을 파악한 결과 올해 소스 시장의 핵심 트렌드는 △파스타 소스 △고추장·간장 소스 등 장류 베이스 소스 △마라 소스 등의 동남아 소스 △만능장·혼합장 등 간편 소스 등으로 조사됐다.

소비자 조사 결과 응답가구의 80% 이상이 가정에 토마토케첩과 마요네즈를 보유하고 있었으며 그 외에도 돈가스·스테이크소스(57.8%), 샐러드드레싱(56.8), 중식 소스(56) 순으로 보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소스류 시장 규모는 지난해 약 922억 달러로 2016년 767억 달러에 비해 20.2% 성장했으며 이후에도 지속 확대되어 2025년에는 약 1124억 달러까지 규모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식품 소비 트렌드 변화에 따른 소스류 시장의 빠른 성장에 맞추어 관련 정책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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