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선대위 자리 비우고 전권 달라"…윤석열"사람 내보낸다는 건 아냐"

사진공동취재단·윤창원 기자
"새로운 사람을 위한 공간이 필요하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8일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합류 여부에 대해 이처럼 '선대위 전면 재구성'이라는 선결조건을 제시했다고 전했다. 앞서 경선과정에서도 김 전 위원장은 윤석열캠프의 일부 인사를 겨냥해 "파리떼"라고 지칭하는 등 우려를 나타냈었는데, 선대위 구성에 앞서 기존 캠프의 전면 해체를 요구한 셈이다.

이 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김 전 위원장의 선대위 합류에 대한 질문을 받고 "김 전 위원장은 승리를 위해 항상 여러 가지 복잡한 선결 조건들을 많이 제시하는 경향이 있다"며 "그 부분에 있어서 후보와 김 전 위원장 간 의견조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 김 전 위원장은 전권을 갖고 업무를 하는 스타일로, 그간 활동에서도 자신의 의견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자리를 떠나겠다고 공언한 일도 수차례 있었다.

특히 김 전 위원장이 '선결 조건'에 대해서는 "선대위에 새로운 사람이 들어오기 위해서는 기존에 열심히 하셨던 분들이 일정 부분 공간을 만들어주는 행보를 해야 되는 게 아니냐는 것"이라며 "선대위 전면 재구성과 자리를 비우는 그런 과정이 있어야 되는 게 아닌가 이렇게 보여진다"고 답했다.

그는 윤 후보가 "김종인이라는 특급 지휘관에게 어느 정도 권한을 위임할 지를 두고 초기 고민을 많이 한다"며 "선거 지휘 역할만 일부 맡긴 작년 총선은 미래통합당 패배로 끝났지만,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선거는 총지휘 역할을 해서 아주 큰 승리를 일궈냈다"며 김 전 위원장의 합류 필요성을 역설했다.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준석 대표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윤창원 기자
앞서 이 대표는 윤 후보가 당의 대선후보로 결정된 직후부터 캠프 개편의 필요성을 주장해왔다. 그는 전날 SNS에 "선거에서도 중요한 것은 국민들의 선호를 살펴서 냉정하게 표 계산을 하는 것이지 어설픈 '위아더 월드'나 '명단 채우기'가 아니라고 본다"며 영화 '머니볼'에 나온 '선수를 사는 것이 목표가 되어선 안 된다. 목표는 승리를 사는 것이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점수를 사야 한다'는 대사를 인용했다.

지난 6일 JT인터뷰에서는 "제가 선거 과정에서 '하이에나'를 언급했고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도 '파리떼'를 언급했는데, (윤 후보는) 전·현직 당 대표가 어느 지점에 우려를 했는지 잘 전달 받을 필요가 있다"며 "냉정해질 시점이 오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윤 후보는 전날 공개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사람들 내보낸다는 뜻은 아니다"며 기존 캠프 골격을 유지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상태다. 이 대표도 CBS인터뷰에서 "윤 후보는 그래도 경선에서 승리한 캠프이고, 공이 있는 분들을 배제하는 경우는 없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했다"고 전했다. 선대위 구성을 둘러싼 갈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인 것이다. 이날 윤 후보는 선대위 첫 인사로, 경선 캠프에서 종합지원본부장을 맡아 캠프 실무를 총괄해왔던 권성동 의원을 후보 비서실장에 선임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