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지난 9월 기준 자동차 등록대수(누적)가 2478만 대를 기록했다고 1일 밝혔다.
전분기와 비교하면 13만 6천대(0.55%), 지난해 연말(2436만 6천대)과 비교하면 41만대(1.7%) 증가한 결과다.
다만 올해 3분기 자동차 신규등록 대수는 40만 7천대로 2분기 대비 7만 1천대(-14.8%) 감소했고, 전년동기 대비(47만 7천대)로도 7만대(-14.6%) 줄어들었다. 지역별로는 울산(-27%), 경남(-19%), 인천(-18%) 순으로 감소폭이 컸다.
3분기 신규등록 차량 40만 7천대 중 국산차는 33만 1천대(81.2%)를 차지했고, 수입차가 7만 7천대(18.8%)였다.
수입차의 누적점유율은 2018년 9.4%에 그쳤지만, 2019년에 10%대를 돌파해 지난 9월에는 11.7%로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사용 연료별로 나눠보면는 친환경차(전기·수소·하이브리드차)의 등록대수는 전분기 대비 9만대(9.2%) 증가하면서 누적등록 대수가 백만대를 돌파(106만 3천대)했다.
반면 휘발유차는 0.6%(6만 9천대) 증가에 그쳤고, 경유·LPG차는 오히려 0.2%(2만 7천대) 감소했다.
특히 전기차는 2018년 말 5만 6천 대에 불과했지만, 2년 9개월 만에 누적대수 20만 2천 대로 3.6배 증가했다.
다만 지역별로 보면 경기·서울·제주도에 전기차(9만 2664대, 46.0%)가 집중됐다. 또 전분기와 비교하면 전기차 보조금과 배정대수가 많은 인천에서 전기차 신규등록ㅇ 가장 높은 35.3% 증가율을 기록했고, 이어 충북(24.1%), 부산(23.3%) 순으로 뒤를 이었다.
차종별로는 승용이 81.3%(16만 4천대), 화물은 17.4%(3만 5천대), 승합 1.2%(2400대), 특수는 0.1%(99대)가 등록됐다. 특히 전기 화물차는 구매보조금과 한시적인 영업용번호판 발급총량 예외 정책 등에 힘입어 2019년만 1100여대에서 지난 9월 3만 5천대로 크게 늘었다.
제작사별로는 현대차(43.8%), 기아(21.8%), 테슬라(15.6%) 순으로 누적등록 점유율을 보였는데, 특히 테슬라는 2018년 1.6%에 그쳤지만 지난해 11.2%를 기록한 데 이어 꾸준히 증가세를 보였다.
누적등록 상위 전기차 모델을 살펴보면 코나 일렉트릭(3만 3201대, 16.5%), 포터Ⅱ(2만 714대, 10.3%), 테슬라 모델3(2만 351대, 10.1%), 아이오닉 일렉트릭(1만 8568대, 9.2%) 순이었다.
또 3분기 신규등록 전기차는 2만 9732대로, 아이오닉5(9940대), EV6(4058대), 포터Ⅱ(화물, 3450대), 테슬라 모델Y(3149대), 니로EV(2498대)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