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별점' 가고 '키워드' 리뷰 온다

네이버 제공
네이버는 오프라인 중소상공인(SME)을 대상으로 한 새 리뷰 시스템인 '키워드 리뷰'를 정식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키워드 리뷰는 우선 음식점, 숙박 등 총 10개 업종에 적용됐으며, 연내에 대상 업종 전체로 확대될 계획이다.
 
키워드 리뷰는 텍스트와 별점을 이용한 기존 리뷰와는 달리 가게의 강점과 특징 등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네이버는 사용자의 경우 개인 취향이나 방문 목적에 맞는 가게를 편하게 찾을 수 있게 되고 사업자는 가게를 좋아할 만한 잠재고객과의 연결이 한층 쉬워질 것으로 기대했다.
 
별점 리뷰는 오는 28일부터 사업주가 직접 플레이스 영역에서 평균 별점 노출 여부를 결정할 수 있으며 내년 1분기 중에는 노출이 완전 중단될 예정이다.
 
별점 제도는 일부 악의적인 고객들이 실제 맛이나 서비스 등 품질과는 달리 별점을 낮게 매기는 이른바 '별점 테러'를 가하면서 사업자들이 큰 피해를 보는 등 부작용이 나타나면서 폐지를 요구하는 여론이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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