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김만배·곽상도' 이익분배 논의 정황 포착…'50억 퇴직금' 동결

무소속 곽상도 의원. 황진환 기자
무소속 곽상도 의원이 화천대유(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사업 편의 제공에 따른 수익금 분배를 논의한 정황을 검찰이 포착한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곽 의원 아들 병채씨가 화천대유로부터 받은 거액의 퇴직금에 뇌물 성격이 있다고 보고 이를 처분하지 못하도록 최근 동결 조치했다.
 
26일 CBS노컷뉴스 취재결과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곽 의원과 김만배씨의 2015년 6월 통화 내용을 토대로 병채씨 계좌에 대한 추징보전을 지난 5일 법원에 청구했다.
 
수사팀은 김만배씨가 당시 곽 의원과의 통화에서 '대장동 사업 인허가 등 편의를 봐주면 아들에게 월급을 주고 향후 이익금을 분배해 주겠다'는 취지의 제안을 했으며, 곽 의원이 이를 받아들여 병채씨가 같은 달 화천대유에 입사한 것으로 봤다.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이자 화천대유의 대주주 김만배 씨. 이한형 기자
그후 2019~2020년쯤 대장동 개발 사업에서 막대한 이익이 발생하자 곽 의원이 병채씨를 통해 수익금을 요구했고, 그 결과 병채씨가 올해 초 퇴직금 등 명목으로 화천대유로부터 50억원을 받은 것으로 검찰은 의심하고 있다.

서울중앙지법은 최근 검찰의 청구를 받아들여 병채씨가 50억원을 처분하지 못하도록 계좌를 동결했다. 법원은 곽 의원과 병채씨가 현재 검찰이 수사 중인 정치자금법 위반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행위로 불법 재산을 형성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기소 전 추징보전 청구를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2013년 청와대 민정수석과 2016~2018년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을 지낸 곽 의원이 대장동 사업 관련 편의를 봐줬다고 의심하고 있지만, 곽 의원은 이를 부인하고 있다.
 
곽 의원 측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2015년 6월에는 법률구조공단 이사장 재직 중으로, 이때 대장동 사업 인허가는 직무와 전혀 무관한 사안이다. 할 수 있는 일이 아님에도 이익금을 나누겠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회의원 직무를 이용했다고 주장하다가 다시 민정수석 당시 직무로 연관지었다가, 이번에는 법률구조공단 이사장 시절로 엮는 것은 억지로 잡아넣으려는 것으로밖에 느껴지지 않는다"고 검찰에 불만을 표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