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독버섯처럼 자란 윤석열 대검의 남은 싹 잘라내겠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6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임 당시 대검찰청의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철저한 수사와 윤 전 총장 측의 해명을 거듭 촉구했다.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윤석열 전 총장의 대검찰청이 직권을 남용해 (여권 인사) 고발 사주에 깊숙이 관여했다는 진술이 나오고 있다"며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에서 고발장에 담긴 유튜브 채널을 모니터링했다는 사실 밝혀졌다"고 비판했다.

또 "윤석열 대검이 불법사찰 정보를 국민의힘에 공유하고 선거개입에 악용했다면 양쪽 모두 책임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윤 전 총장과 국민의힘은 대검에서 유튜브를 왜 모니터링했는지, 그 정보 어떻게 이용했는지를 밝혀야 한다. 문제없다고 뻔뻔하게 넘어가기에는 문제 너무 크다"고 날을 세웠다.
'고발 사주'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이한형 기자
전날 공수처가 국민의힘 김웅 의원에게 전달된 고발장을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손준성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함에 따라 고발사주 의혹이 사실일 가능성이 더욱 짙어졌다는 점을 강조한 셈이다.

특히 공수처가 수사정보정책관실에서 근무했던 직원들을 소환조사하는 과정에서, 대검이 윤 전 총장 처가 관련 의혹을 집중적으로 제기했던 여권 성향의 유튜브 채널을 모니터링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윤 총장 개입 여부로까지 확전 되는 모양새다.

윤 원내대표는 "윤석열 가족이 (모니터) 대상에 포함됐다고 하니 사정기관에 의한 불법 사찰 아니냐"며 "선거개입이자 선거공작"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어제 공수처가 손준성 검사에게 구속영장 청구했다. 수사당국은 신속한 수사로 진상규명에 속도를 내주길 바란다"며 "저희도 민주정부 아래 기생하면서 독버섯처럼 자란 윤석열 대검의 남은 싹을 모두 잘라내는데 총력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박완주 정책위의장도 "손준성 검사는 당시 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장을 작성해 김웅 의원에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며 "(제보자인) 조성은씨에게 고발 사주한 정황이 드러난 녹취파일까지 공개됐다. 성역 없는 수사가 공수처 존재 이유"라고 말했다.

또 "선거개입이라는 국민을 기망한 국기문란 사건에 대한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