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를 불문하고 스펙터클한 연출은 물론 사회적 메시지까지 담아내는 리들리 스콧 감독이 한 여성의 용기 있는 모습과 울림을 담아낸 시대극 '라스트 듀얼: 최후의 결투'로 돌아왔다.
부조리한 권력과 야만의 시대인 14세기 프랑스, 유서 깊은 카루주 가의 부인 마르그리트(조디 코머)는 남편 장 드 카루주(맷 데이먼)가 집을 비운 사이 불시에 들이닥친 장의 친구 자크 르 그리(아담 드라이버)에게 성폭력을 당한다. 용서받지 못할 짓을 저지른 자크는 마르그리트에게 침묵을 강요하지만, 마르그리트는 자신이 감내해야 할 모든 불명예와 모욕을 각오하고 용기를 내어 자크의 죄를 고발한다.
막강한 권력을 등에 업은 자크는 강력하게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며 마르그리트의 고백을 거짓으로 몰아간다. 가문과 자신의 명예를 지키려는 장은 승리하는 사람이 곧 정의로 판정 받게 되는 '결투 재판'을 요청한다. 마르그리트의 진실이나 의사와 상관없이 그녀의 목숨은 두 남자의 결투 결과에 달리게 된다.
리들리 스콧이라는 이름과 영화의 제목이 가져다주는 기대와 달리 '라스트 듀얼'은 보다 이야기가 가진 힘에 집중하는 영화다. 그리고 이 이야기 중심에는 마르그리트라는 용기 있는 여성이 있다. 기본적으로 역사적 사실 한가운데 위치한 여성이 주는 울림, 리들리 스콧의 연출, 그리고 마르그리트를 연기한 조디 코머의 열연이 시너지를 내며 관객들을 몰입시킨다.
물론 시대극도 잘 만드는 감독인 만큼 14세기 프랑스를 고스란히 재현해 내며 특유의 분위기를 자아내는 것은 물론 중간중간 등장하는 소규모 전투 신에서도 감독 특유의 스펙터클함을 느낄 수 있다.
영화에는 '결투 재판'이라 불리는 중세 시대 독일, 영국, 프랑스 등 유럽 전역에서 이뤄졌던 당시 특유의 종교 문화와 섞인 관습이 등장한다. 종교적 신념을 기반으로 원고와 피고 혹은 그 대리인이 무기를 들고 싸우는 결투를 통해 이기는 쪽이 무죄이자 진실, 지는 쪽이 유죄로 결정됐다. 이러한 결투 재판의 특성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마르그리트의 진실은 제3자라 할 수 있는, 더군다나 한 명은 가해자인 두 남성에 의해 좌지우지된다.
영화는 같은 사건, 같은 경험에 대한 세 인물인 장과 자크, 그리고 마르그리트의 각기 다른 시선에서 세 차례 전개된다. 장, 자크, 마르그리트의 순서대로 이어지는 영화의 3부 구성은 구성 형태와 순서에서도 영화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를 효과적으로 강조한다.
두 남자의 시점인 1장과 2장의 이야기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당대 여성의 위치가 어떠한지 알 수 있다. 여성은 장난감 내지 도구에 불과하고, 일정 신분을 갖춘 여성이라 하더라도 이러한 개념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다. 여성이 여성으로서, 존재로서 인정받지 못하던 사회다. 그 가운데에서 마르그리트는 만인 앞에 진실을 이야기했고, 그런 마르그리트를 향해 날카롭고 잔인한 2차 가해들이 쏟아진다.
그럼에도 마르그리트는 끝까지 자신의 진실을 밝히고자 용기를 낸다. 그럼에도 두 남자는 자신들의 개인적 명예와 거짓을 위해 결투를 벌인다. 거짓과 위선으로 둘러싸인 곳에서 진실은 단 하나다. 진정으로 목숨을 걸고 진실을 지켜내고자 하는 이도 오직 한 명뿐이다.
제목에 더해 영화 오프닝에서 결투를 앞둔 장과 자크의 모습이 나와 일견 두 남자의 결투가 영화의 메인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이 영화의 진짜 결투는 진실을 위해 목숨을 건 마르그리트의 결투다. 세상의 편견, 자신을 둘러싼 모든 억압과 거짓에 맞서는 마르그리트의 처절한 전투야말로 이 영화의 메인이자 영화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를 함축한다.
맷 데이먼과 아담 드라이버, 벤 에플렉 등의 연기력은 이미 다 알고 있다. 그러나 영화에서 누구보다 빛나는 것은 마르그리트를 연기한 조디 코머다. '프리 가이'에 이어 다시금 조디 코머의 매력에 정신 없이 빠져들게 된다.
152분 상영, 10월 20일 개봉, 청소년 관람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