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이재명과 토론 자신있나"…윤석열 "인신공격 없으면"

홍준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들이 15일 서울 상암동 MBC 사옥에서 열린 1대1 맞수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국민의힘 대선 본경선 '1:1 맞수토론'에서 윤석열 후보와 홍준표 후보가 강하게 충돌했다. 홍 후보가 윤석열 후보 개인과 가족의 도덕성 문제를 집중적으로 묻자, 윤 후보는 "인신공격 말라. 경남지사도 했으면 좀 격을 갖추라"며 강하게 맞섰다. 치열한 신경전도 이어졌다. 

홍 후보는 이날 열린 맞수토론 시작부터 윤 후보의 '당 해체' 발언을 지적했다. 홍 후보는 "입당 3개월 되신 분이 적절치 않은 발언"이라며 "입당하면 (대선 후보로) 추대될 줄 알았는데 경선에서 문제점이 속출돼 (궁지에) 몰리니깐 홧김에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에 윤 후보는 "추대해줄 것이라 생각도 안 했고, 당 주인은 당원이라고 생각한다"며 "(홍 후보도) 당에 오래 계셨지만, 당에 헌신했다고 말하기보다는 당원 지지 덕분에 많은 것을 누리고 거기에 상당한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말이었다"고 답했다.

이후부턴 윤 후보 본인과 가족 의혹에 대한 질문이 쏟아졌다. 홍 후보는 "우리 당 대선후보 사상 가장 후보 리스크가 큰 인물이 윤 후보"라며 "본인과 부인, 장모 리스크 등 리스크를 많이 가진 사람은 제가 처음 본다. 이래서 이재명 후보를 이길 수 있겠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윤 후보는 "반대 진영이 제기하는 의혹을 가지고 도덕성을 말씀하시면 안 된다"라고 맞섰고, 홍 후보는 "검증의 문제다"라고 받아쳤다.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15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 MBC에서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 일대일 맞수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홍 후보는 윤 후보가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는 '검찰 고발 사주 사건'을 시작으로 부인 김건희 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 장모의 '불법 요양병원 사건', '은행잔고증명서 위조사건' 등도 언급했다.

이에 윤 후보는 "검찰총장 시절부터 저와 가족에 대한 수사를 문재인 정권이 시켰다"라며 "자기 가족에 대한 수사를 받아가면서, 그 정권 비리와 싸운 사람이 과연 있었나"라고 답했다. 그러자 홍 후보는 "그만큼 가족에 문제가 많았던 것 아닌가"라고 맞섰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15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 MBC에서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 일대일 맞수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가족 의혹 관련 질문이 이어지자 윤 후보는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윤 후보는 "당을 26년 지켰다고 하고, 또 4선인가 5선인가, 도지사도 했으면 좀 격을 갖추라"고 홍 후보를 비판했고, 이에 홍 후보는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도덕성이 없는 후보이기 때문에 우리가 도덕성을 따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두 사람은 "검찰총장까지 했으면 그렇게 억지 부리면 안 된다", "정치 26년 했으면서 왜 그렇게 하는가" 등의 말도 주고받았다.

토론 마지막 홍 후보는 "냉정하게 이재명 후보와 토론하면 자신 있는가?"라고 물었고, 윤 후보는 "홍 후보처럼 인신공격 안 하고 정책토론하면 (자신있다)"고 답했다. 홍 후보가 "가장 비도덕적인 후보 조사에서 야권 1위를 압도적으로 하고 있다"고 지적하자, 윤 후보는 "그 여론도 역선택 아닌가?"라고 받아쳤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