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단풍철 '특별 방역'…"전세버스 탑승 시 QR코드 의무화"

내일(9일)부터 다음달 14일까지 시행…"가족단위 여행 권고"
운전기사, 방역수칙 직접 안내하고 운행 전후 차량 방역해야
휴게소·철도역에 열화상 카메라…국립공원 시간차 입장 유도
설악산·내장산 등 주요 명산에도 임시선별검사소 10개 설치
추석 이후 이동량 4.3%↓…수도권은 직전 주보다 7.4% 늘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이기일 제1통제관이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공
정부가 연일 2천 명을 웃도는 코로나19 확산세 속에 한글날 연휴를 앞두고 가을 단풍철 '특별 방역'에 나선다. 전세버스 탑승자들에 대한 QR코드를 의무화하는 등 출입관리를 더욱 강화하는 한편 전국 주요 명산 등에 임시선별검사소를 추가로 설치해 선제검사를 확대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8일 이같은 가을철 여행 방역관리 대책을 오는 9일부터 다음 달 14일까지 5주간 시행한다고 밝혔다.

"단체여행 자제·가족단위 이동 권고…'음주 뒷풀이' 삼가야"

우선 정부는 장거리 여행이나 단체 이동 자제를 권고했다. 이동거리나 일정은 가급적 최소화하고 집에서 멀지 않은 근교로의 가족 단위 소규모 여행을 고려해줄 것을 당부했다. 여행 전에는 백신 접종 및 진단검사를 먼저 실시하고, 발열 등 의심증상이 있을 경우 반드시 타 지역 방문을 취소 또는 연기해 달라고 밝혔다.

여행 시에는 가능한 개인차량을 이용하고 휴게소 체류시간을 줄일 것과 함께 단체 식사나 '음주 뒷풀이'도 자제해줄 것을 호소했다. 관광객이 몰리는 밀집지역이나 시설 이용을 자제하기 위해 혼잡도를 미리 예측해볼 수 있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할 수 있다고도 전했다.
 
부득이 단체여행을 하게 될 경우, 운영자가 '방역 관리자'를 별도로 지정해 일정 전반에 걸친 방역관리 책임을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형버스 주차장 이용도 자제해야 한다.

전세버스 QR코드 의무·운전기사 방역책임…국립공원 '탐방신호등' 설치

특히 정부는 관광용 전세버스에 대한 방역관리를 강화한다. 전세버스에 탑승하는 여행객들은 QR코드와 같은 전자출입관리명부가 의무화된다. 이용자들이 버스 안에서 비말(침방울) 발생 위험이 큰 노래를 부르거나 춤을 추는 등의 행위가 적발되면 여객법에 따라 사업이 일부 정지되는 등 처벌대상이 된다.
 
운전기사는 △마스크 착용 △대화자제 및 차내 음식물 섭취 금지 등의 방역수칙을 육성으로 직접 안내하고 준수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운행 전후로는 차량 방역을 실시하고, 버스 안에 손소독제와 마스크 등도 비치한다.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박향 방역총괄반장은 "그간 이런 조치가 해제됐다가 이번에 다시 가는 것은 아니다"라며 "앞서 대중교통수단에 있어서의 방역지침이 이미 내려져 있고, 대부분 많이 지키고는 있지만 이번에 관광철을 맞아 이 기간에는 (방역지침을) 더욱 강조하고 관리·감독 등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휴게소와 철도역 등에는 출입구마다 열화상 카메라가 설치되고 식당·카페 등에는 테이블 투명가림판을 둔다. 혼잡안내 시스템 운영을 통해 방문객들의 밀집도 사전에 방지한다.
 
단풍철로 성수기를 맞는 국립공원에 대한 방역도 강화한다. 정부는 대한산악연맹 등 주요 산악단체와 연계해 단체산행 자제 및 불법산행 금지 계도 캠페인을 펼친다. 이와 함께 탐방객의 시간차 입장을 유도할 수 있도록 지리산 노고단 등 6곳에 '탐방신호등'을 설치, 운영할 예정이다.
 
탐방로에 등산객이 몰리지 않도록 '저밀접탐방로'(92개소)와 '탐방로 일방통행제'(30개소), 고지대 정상부 등의 출입금지선(87개소)도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케이블카의 탑승인원은 정원 50% 이내로 제한된다.

주요 명산 등 임시선별검사소 10곳 추가설치…관광지 '합동점검'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브리핑 중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이기일 제1통제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공
이동인구가 손쉽게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임시선별검사소도 더 늘린다.
 
앞서 추석 연휴 때부터 휴게소와 철도역, 터미널 등 교통요충지에서 운영 중인 임시선별검사소 14곳은 이달 말까지 연장 운영된다. 이밖에 오는 13일부터 11월 중순까지 △강원 속초 설악산 △광주시 무등산 △전북 정읍 내장산 △전남 함평 엑스포공원 △전남 해남 대흥사 △전남 영광 불갑사 등 주요 명산을 비롯한 관광지에서도 임시선별검사소 10곳이 추가로 운영된다.
 
관련부처와 각 지자체들도 고위험시설에 대한 현장점검을 강화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지자체는 국립공원 입구와 유원지, 놀이공원, 기차역, 공항, 지역의 유명맛집 등 관광지 내 5600여개소 등을 대상으로 방역수칙 이행 여부를 집중 점검한다. 여행이나 산행 후 모임 뒷풀이가 이뤄지는 음식점 등에서의 사적모임 제한, 마스크 착용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본다는 방침이다.
 
문화체육관광부도 수도권 등 거리두기 4단계 지역과 예약률이 높은 해안가 등을 중심으로 숙박시설의 방역수칙 이행 준수를 요청하고 지자체와 합동으로 방역 실태점검에 나선다. 환경부는 국립공원 사무소별로 관할 지자체와 연계해 방역점검을 추진한다.

추석 지나 이동량 4.3% 줄었지만 수도권은 7.4%↑…"확산위험 여전"

중수본이 휴대전화 이동량 자료를 분석한 결과, 추석 연휴 이후 전국의 이동량은 다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3일까지 전국적인 이동량은 총 2억 3929만 건으로 직전 주(2억 4993만 건)보다 4.3%(1065만 건) 가량 감소했다.
 
다만, 비수도권의 이동량은 1억 1517만 건으로 1주 전(1억 3439만 건)보다 14.3% 감소한 반면 수도권의 이동량은 1억 2412만 건으로 직전 주(1억 1554만 건) 대비 7.4% 증가했다.
 
유행상황도 다소 정체국면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1일까지 수도권은 하루 평균 1506.6명의 확진자가 나와 1주일 전(1987.6명)보다 24.2% 줄었고, 비수도권도 497.4명을 기록해 23.3% 정도 감소했다.

하지만 수도권의 인구 10만 명당 발생률은 5.8명으로 여전히 4단계 기준(10만 명당 4명)을 훨씬 웃도는 수준이다. 서울이 10만 명당 7.2명으로 가장 높은 가운데 경기도가 5명, 인천이 4.4명 순이다.
 
중대본 이기일 제1통제관은 "10월 이동량은 개천절, 한글날 연휴와 단풍여행 등으로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국민 여러분께서는 이번 가을철은 원거리 여행보다는 가족 단위로 집 근처에서 안전하게 가을의 여유를 즐기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거듭 당부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