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범서비스는 행정안전부 '2021년 주민참여 디지털 기반 지역사회 현장문제 해결 공모' '지역격차 완화' 부문에 선정돼 지난 9월 구축을 마무리했다.
다국어 부산생활정보 모바일앱 '라이프 인 부산'을 통해 제공된다.
통역상담 서비스는 '라이프 인 부산' 모바일앱에서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12시간 동안 전화통역, 동행통역·전문상담, 채팅상담 세 가지로 운영된다.
부산 거주 외국인 주민이라면 언제, 어디서나 의사소통이 불편할 때, 전화통역 또는 채팅상담을 통해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부산시민, 외국인주민으로 구성된 재단 통·번역 서포터즈들의 봉사로 한국어 포함 영어, 일본어, 중국어, 베트남어, 인도네시아어, 러시아어, 우즈베키스탄어, 몽골어, 미얀마어, 캄보디아어, 태국어, 필리핀어 등 13개 언어가 제공된다.
재단은 통역상담 서비스 시범 운영 기념으로, '라이프 인 부산 모바일앱 다운로드 이벤트'를 개최한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라이프 인 부산 모바일앱'을 다운로드 후, 앱 리뷰를 남기는 선착순 500명에게 커피쿠폰을 증정한다
'라이프 인 부산 모바일앱'을 통해 전화통역 서비스를 이용 후 피드백 이벤트도 진행해, 외국인 주민 500명에게 커피쿠폰을 증정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통역상담 서비스를 12월까지 시범운영하고, 내년부터 본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앞으로 부산시민, 부산 거주 외국인주민으로 구성된 통·번역 서포터즈도 대폭 늘려 서비스를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전혜숙 부산시 여성가족국장은 "이번 통역상담 서비스 제공으로 부산시 지역 현안 중 하나인 외국인 주민과의 의사소통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통역상담 서비스 외에도 다국어 부산생활정보 모바일앱 '라이프 인 부산'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외국인주민 지원 모바일앱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