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해진 野 선두다툼…윤석열 "저질 정치" vs 홍준표 "尹 출마가 저질"

국회사진취재단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서 양강 구도를 형성한 윤석열 후보와 홍준표 후보의 다툼이 격해지고 있다.
 

국민의힘이 1일 주최한 5차 경선 토론에서 언성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저질 정치"라는 격한 발언까지 쏟아지는 등 윤 후보와 홍 후보는 초반부터 기 싸움을 벌였다. 선제 공격은 윤 후보였다.

윤 후보는 "국민들이 정치에 대해서 저질정치라고 외면하고 있다"며 "근거 없이 헐뜯고 흠집을 내고 비방하는 건데, 특히 홍준표 후보는 그동안 당을 분열시키고 내부총질 신뢰 떨어뜨리는 거친 말씀으로 많이 회자하고 있다"고 홍 후보를 때렸다.

이어 "이런 전형적인 구태정치로 당대표 (시절) 지방선거 때 참패가 일어난 것 아닌가"라고 덧붙였다.

이에 홍 후보가 "그때 그럼 당을 바로 잡고 일으켜 세울 때 윤 후보는 어디 있었나"라며 "문재인 후보의 품 안에 있지 않았는가"라고 맞섰다. 이어 "두 번에 걸쳐 벼락출세하고, 보수 괴멸하는 선봉장을 했고 정치 검사한 것은 생각 안 하나"라고 윤 후보를 비판했다.

두 후보의 다툼은 계속 격해졌다. 이번엔 홍 후보가 윤 후보를 저격했다. 홍 후보는 "검찰 고발 사주 의혹에서 손준성 검사가 문제가 됐다"며 "손준성 검사가 문제 되면 '도의적 책임을 지겠다'고 하지 않았는가? 어떻게 책임을 지겠나"라고 물었다.

이에 윤 후보가 "책임지는 방법이 있겠나"라며 "사과를 하는 것이죠"라고 답하자, 홍 후보가 "윤 후보와 손 검사는 법률 공동체 아닌가"라고 되물었다. 이에 윤 후보가 "정치 수준을 떨어트리는 이런, 정치를 저질화시키는 그런 것 하지 말라는 것 아닌가"라고 강하게 발끈했다.

윤 후보는 계속해 "근거를 갖고 말해야 그것이 정치"라며 "그냥 막 얘기하면 정치 수준 떨어져 국민들이 외면한다"고 반발했다. 그러자 홍 후보는 "윤석열 후보가 나와서 정치 수준을 떨어뜨리는 것"이라고 때렸다.

안정적인 3위를 유지하고 있는 유승민 후보도 윤 후보 견제에 나섰다. 유 후보는 군대 미필인 윤 후보의 군 관련 발언을 지적했다. 유 후보는 "윤 후보가 예비역 병장들 만나 옛날 얘기를 하면서 '그때는 면제될 수 있거나, 방위로 갈 수 있어도 굳이 지원해 현역을 가는 사람이 많았다'고 말했다"며  "근데 윤 후보는 부동시로 면제받았는데, 왜 자원 안 하셨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윤 후보는 "저는 부동시라 못 갔다"고 답했고, 유 후보가 "아니 못 가도 자원했다고 젊은이들 앞에선 이야기하지 않았는가"라고 지적했다. 그러자 윤 후보는 "당시엔 병역 자원이 굉장히 많아서"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선 무소속 곽상도 의원에 대한 제명을 묻는 질문이 나왔고, 홍 후보를 제외한 모든 후보가 '제명해야 한다'고 답했다. 홍 후보는 중립 입장을 들었는데 "제명에 찬성하면 선명하고 좋겠지"라며 "설득해서 자진 사퇴하도록 하는게 옳고 그래도 안 하면 마지막에 제명 카드를 꺼내는게 옳지 않은가"라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