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 교수들 첫 집단행동 "김건희 논문 재조사" 피켓시위

국민대 교수 4인, 학교 정문 앞 '김건희 박사 논문 검증' 촉구
시효 종료 판단에 반발…"동료 교수들 반응이 나오고 있어 움직임 계속 이어질 것"

17일 오전 연명흠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교수가 국민대학교 정문 앞에서 "학생과 동문에게 미안합니다"는 내용의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백담 기자

"동문들에게 미안하고 창피할 따름입니다"
 
국민대학교 교수들이 17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씨 박사 논문 재조사를 촉구하며 1인 시위에 나섰다. 이는 김건희씨 논문에 대해 조사하지 않겠다는 예비조사위원회 결과 발표에 따른 교수들의 첫 집단행동으로 계속 이어질지 주목된다.
 
'국민대학교의 학문적 양심을 생각하는 교수들' 모임 교수 4명은 이날 오전 8시 30분부터 약 1시간 30분 동안 학교 정문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했다.
 
이들은 현재 재직 중인 교수들로 수업 일정을 피해 출근 시간에 거리로 나왔다. 이들이 든 피켓에는 "김건희 박사학위논문 검증과정에서 명예가 실추된 국민대 학생들과 동문들에 미안함을 전한다", "김건희 박사학위논문에 대해 본조사 불가를 결정한 예비심사위 판단을 재고할 것을 촉구한다"는 등의 내용이 적혔다.
 
일정 거리를 유지한 채 피켓을 들고 정문 앞에 선 교수들은 "학교의 결정에 유감을 표하고 재조사를 촉구한다"고 입을 모았다.
 
익명을 요청한 A교수는 CBS노컷뉴스 기자와 만나 "교수로서 부끄럽고 미안하고 화가나 나설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그는 "다른 교수들도 힘 합쳐서 목소리 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며 "코로나19 상황으로 소통이 어려운 상황은 맞지만 (예비조사위 결정에) 분노하고 있는 교수들이 많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건희씨 논문을) 조사하지 않겠다는 근거에 동의할 수 없으며 대학으로서 학문 권위와 양심을 지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재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명흠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교수도 이날 오전 정문 앞에 나와 피켓을 들었다. 염 교수는 학교의 결정에 대해 "바람직하지도 않고 현명하지도 않은 결정이다"고 말했다.
 
그는 "(김건희씨 논문) 문제로 학교의 명예가 실추되는 상황이었으나 당시에 학교가 조사 하겠다고 했고 학생들에게도 기다려보자고 말했다"며 "그러나 본조사로 회부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서 아쉽다고 생각해 재조사를 촉구하고자 나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예비조사위 결정 근거도 납득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규정이 만들어진 취지와는 맞지 않는 것 같다. 재고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17일 오전 정재원 국민대 유라시아학과 교수가 국민대 정문 앞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피켓에는 "검증불가 결정을 재고하라"는 문구가 적혀있다. 백담 기자

정재원 유라시아학과 교수도 "논란 이후 학교에 대한 조롱이 심각한 수준이고 이는 재학생과 동문 등 학내 구성원들에게 큰 고통"이라며 "조사조차 않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 학부 교수가 1인 시위 현장에 와 '우리 학부 교수들 사이에서도 분노하는 분들이 여럿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며 "교수님들의 반응이 나오고 있고 이 같은 움직임이 계속 이어질 것 같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0일 국민대 연구윤리위원회는 예비조사위원회 조사 결과, 2012년 8월 31일까지 연구 부정행위에 대해선 만 5년이 지나 접수된 제보는 처리하지 않는다는 규정에 따라 검증 시효가 지난 김씨의 논문에 대해 본 조사를 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 국민대 민주동문회와 교수 단체들은 입장문을 내고 "철저한 검증을 통해 하루빨리 결과를 공개하라"고 주장했다.
 
교육부 또한 국민대가 김건희씨의 박사논문을 검증하지 않기로 한 데 대해 지난 16일 "국민대에 재검토를 요청하고 조치 계획을 제출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