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테르테 이어 차베스 설전…"무야홍이 무책임였나"[이슈시개]

여야 대선 주자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홍준표 의원이 우고 차베스 베네수엘라 전 대통령을 두고 설전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윤창원 기자

여야 유력 대권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과 홍준표 의원이 우고 차베스 베네수엘라 전 대통령을 언급하며 설전을 벌이고 있다.

홍 의원이 이 지사를 향해 "경기도의 차베스"라고 비판하자, 이 지사 측은 홍 의원의 발언이 외교적 결례라고 지적했다. 그러자 홍 의원은 "기껏 한다는 반박이 외교적 결례 운운이냐"며 재반박에 나섰다.
 
홍 의원은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석유 부국이던 베네수엘라를 무상 포퓰리즘으로 세계 최빈국으로 몰아넣은 우고 차베스처럼 경기도를 망치고 대한민국을 거덜내려고 오늘도 국민을 현혹하는 이재명 후보는 이제 그 질주를 멈춰야 한다"며 이 지사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젠 허무맹랑한 기본 시리즈로 국민 사이를 이간질하는 이재명 후보는 그만 각성하고 자중하길 바란다"며 "경기도의 차베스 측에서 기껏 한다는 반박이 우방국 외교적 결례 운운이냐"고 덧붙였다.

 
지난 7일 홍 의원이 이 지사를 향해 "경기도 차베스"라고 비판하자, 이재명 캠프 선거대책위원장 우원식 의원은 "외교적 결례"라며 반박했다. 그러자 홍 의원은 "기껏 한다는 반박이 우방국 외교적 결례 운운이냐"며 재반박에 나섰다. 해당 SNS 캡처

이는 앞선 7일 자신이 이 지사를 '경기도의 차베스'라고 비판한 데 대한 이재명 캠프 선거대책위원장 우원식 의원의 반박을 재반박한 것으로 보인다. 우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홍 의원이) 이재명 후보를 '경기도의 차베스'라고 했다"며 "국가수반을 목표로 하시는 분이 왜 이렇게 쉽게 외교적 결례를 저지르냐"고 지적했다.
 
그는 "필리핀과 마찬가지로 베네수엘라도 우리와 수교국이다. 정치적 노선이 다르다지만, (차베스는) 일국의 합법적 국가정상이었다"며 "갖춰야 할 기본 예의를 지키라"고 비판했다.
 

홍 의원이 비판한 기본소득 정책에 대해서도 "외국의 선례 없이는 행동하지 않던 과거의 대한민국이 아니다"라며 "기본소득은 혁명적 변화에 국민을 지키는 안전판과 같다. K-방역처럼 대한민국이 선례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홍 의원의 주장들이) 지겹도록 반복된 낡은 레퍼토리뿐"이라며 "'무야홍'이 '무책임한 야당 후보 홍준표'였냐"고 비판했다.
 
우고 차베스 베네수엘라 전 대통령. 연합뉴스

홍 의원은 같은 날 국민의힘 경기도당을 찾아 이 지사의 주요 정책인 '기본 시리즈' 정책을 비판하며 차베스를 처음 언급했다. 그는 "(이 지사가) 기본소득, 기본주택 등 기본 시리즈를 내세우는데 그야말로 차베스가 아닐 수 없다"며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기본소득을 들고 나와 경기도민뿐만 아니라 국민을 조롱 한다"고 비판한 바 있다.
 
그가 이 지사에 빗댄 차베스 전 대통령은 1998년부터 2013년까지 14년 임기 동안 포퓰리즘 경제 정책으로 실업률과 물가 등을 폭등시키고, 경제성장률을 폭락시키는 등 자국 경제를 파탄 낸 장본인으로 평가받는 인물이다.

7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 ASSA빌딩 방송 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 후보 1차 경선 후보자 3대 정책공약 발표'에서 홍준표 의원(왼쪽)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대화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앞서 홍 의원은 지난 1일엔 같은 당 대선 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을 두고 공방을 벌인 바 있다. 당시 홍 의원이 흉악범들에 대한 사형제를 언급하자, 윤 전 총장이 '두테르테식'이라 비판하며 외교적 결례 논란이 불거지기까지 했다.
 
이에 대해 우 의원은 "(홍 의원이) 윤석열 전 총장과 서로 '두테르테'라고 손가락질하더니 이제 이재명 후보에게 또 같은 행동을 반복한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