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반 넘긴 이재명 "원팀될 수 있도록 집중"…이낙연 "갈 길 멀어"

이재명 "낮은 자세로 겸허하게"…무료변론 논란엔 "잔칫날엔 잔치 얘기만"
이낙연 "오늘 결과는 200만 선거인단 중 6만명 판단"
정세균 캠프 조승래 대변인 "기존 여론조사 결과보단 조금 높아"

4일 오후 대전시 유성구 도룡동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자 선출을 위한 대전·충남 합동연설회에서 후보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명, 김두관, 이낙연, 박용진, 추미애 후보.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차기 대선 최종 후보 선출을 위한 본경선 첫 지역순회 대전·충남 투표에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총 득표율 54.81%으로 과반을 얻는 기염을 토했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총 득표율 27.41%를 기록했다.

이 지사는 투표가 끝난 뒤 기자들에게 "앞으로도 낮은 자세로 겸허하게 국가와 국민의 삶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집중하고, 원팀이 될 수 있도록 네거티브 없는 정책 선거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취재진이 무료 변론 논란을 묻자 "잔칫날이니까 잔치 이야기만 해주시면 (좋겠다)"며 "문제가 있다면 살아 남았겠느냐"고 선을 그었다.

생각보다 저조한 성적표를 받아든 이낙연 전 대표는 "대전·충남 당원들의 선택을 겸허하게 받아들인다. 제 부족함이 드러났다"며 "오늘의 결과는 200만 선거인단 중 6만명의 판단이다. 앞으로 갈 길이 멀다"고 말했다.

5% 이내 박빙 승부를 예측했던 것과 달리 '더블스코어' 차이로 이 지사에게 뒤처진 데 대해 "부족함이 드러났다"고 아쉬움을 표하면서도 남은 투표에서 반전 기회를 엿보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코로나19 자가격리에 들어간 정세균 전 국무총리를 대신한 조승래 의원은 "기존 여론조사 결과보단 조금 높아서 절반의 목표는 달성했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