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원 물러나라" 국민의힘 경선룰 '홍·유 vs 윤·최' 갈등 심화

국민의힘 정홍원 선관위원장. 윤창원 기자

여론조사에 범여권 지지층을 배제하는 이른바 '역선택 방지 조항'을 놓고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 '윤석열·최재형 대 홍준표·유승민'의 전선이 형성됐다. 역선택 방지 조항을 도입하지 않은 경선준비위원회 결정에 재검토 의사를 밝힌 정홍원 선관위원장의 경우, 경선이 시작하자마자 공정성 시비가 일고 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은 31일 "오직 윤석열 후보만을 위한 경선룰을 만들려고 한다"며 정홍원 선거관리위원장을 공개 비판했다.

유 전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 위원장이 "경선준비위원회와 최고위원회가 이미 확정한 경선룰을 자기 멋대로 뜯어고쳐서 역선택 방지조항을 넣으려고 한다"며 "그런 식으로 경선판을 깨겠다면 그냥 선관위원장에서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선관위는 현재 경선준비위가 정한 경선 룰을 확정짓기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다. 다음달 1일부터 전문가를 초청하고 각 캠프의 의견을 청취하는 등 연속 회의를 통해 최종적인 경선 규칙을 만들 계획이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창원 기자

가장 뜨거운 감자는 '역선택 방지조항'이다. 1차 컷오프가 여론조사 100%로 시행되는 등 컷오프에 여론조사 비중이 높기 때문에, 다른 정당 지지자들이 약체 후보에게 투표하는 '역선택'이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존재하는 것이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 측이 가장 강하게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고, 윤석열 캠프에서도 역선택 방지조항이 도입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다만, 앞서 경선준비위원회는 이를 도입하지 않기로 했고 최고위원회의 의결까지 받았다. 역선택이 여론조사를 왜곡시킨다는 증거가 미약하고, 대선은 국민의힘 지지자만 참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서병수 경선준비위원장은 "우리 당헌 당규의 정신을 살리자면, 역선택 조항을 두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경준위는 판단했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경선위 이후 출범한 선관위는 경선 룰을 만드는 데 전권을 부여받았기 때문에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경준위 결정사항을 수정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가장 공정한 경선룰을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절차라는 것이다.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 윤창원 기자

문제는 후보들이 선관위의 공정성을 의심하고 있다는 것이다.

유 전 의원 측은 특히, 정 위원장의 자격부터 걸고 넘어지고 있다. 정 위원장이 과거 언론 인터뷰를 통해 "윤석열, 최재형, 김동연, 세 사람 가운데 한 사람을 지지한다"고 말한 바 있고, 선관위원장 임명 직전인 이달 초 윤 전 총장을 만나는 등 이미 중립성을 잃었다는 설명이다.

윤 전 총장은 입당 이후 단순한 인사 차원이었다고 밝혔지만,  선관위의 '역선택 방지조항' 검토와 맞물리며 의심이 짙어지고 있다.

홍준표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부적절한 두번의 만남에서 무슨 밀약을 했는지 다른 선수들은 전혀 알지 못 하고 있는 마당에 그 당사자가 요구하는 대로 기히 확정된 경기 규칙을 바꿀려고 시도 하는 것을 다른 선수 들이 좌시 할수 있겠느냐"며 "심판의 독선은 심판 경질 사유가 될수도 있다"고 비판했다. 유 전 의원 캠프에서는 "우리마저 이야기 하지 않으면 윤 전 총장 측의 의도대로 선관위 회의에서 경선룰이 일사천리로 처리될 것"이라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윤창원 기자

상황을 지켜본 정 위원장은 주변에 맡겨진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사만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선관위 김연주 대변인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각 캠프별로 의견이 많은 것이 사실이고, 이를 충분히 듣고 조율해 갈등없이 해결해야 하는 의무도 (선관위에) 있다"며 "각 캠프의 의견을 반영하는 방안을 곧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