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손열음 (피아니스트)
사상 최대의 더위가 밀려온 이번 주, 게다가 마스크까지 끼고 있어서 여러분, 얼마나 답답하세요? 여러분들을 위해서 뭔가 좀 시원한 한여름의 오아시스, 소낙비 같은 초대 인물이 없을까, 저희 뉴스쇼에서 고민하다가 정말 귀한 손님 한 분을 모셨습니다. 몇 년 전에 크게 성공한 드라마죠. <밀회>에서 피아니스트로 나왔던 김희애 씨가 이런 말을 했어요. "손열음이 대단한 건 뜨거운 걸 냉정하게 읽어내서야. 그래야 진짜 뜨거운 게 나오지." 뜨거운 걸 냉정하게 읽어내는 그 사람.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손열음 씨 오늘 화제의 인터뷰로 만나봅니다. 손열음 씨 어서 오세요.
◆ 손열음> 안녕하세요.
◇ 김현정> 안녕하세요. 저쪽 카메라를 보면서 우리 청취자들께 인사 한번 하시겠어요?
◆ 손열음> 안녕하세요. 저는 피아니스트 손열음입니다. 반갑습니다.
◇ 김현정> 정말 반갑습니다. 아니, 원래는 1년 내내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연주를 하시는데 코로나 때문에 어떻게 지내셨어요?
◆ 손열음> 작년 3월부터 연주가 참 많이 취소가 됐고. 그래서 1년 정도 이상 굉장히 조용히 지내고 공연도 중간 중간 있기는 했는데 훨씬 여유롭게 지냈습니다.
◇ 김현정> 덕분에 이렇게 뉴스쇼에서 얼굴 보는 건 좋습니다. 손열음 씨, 너무 또 유명한 피아니스트입니다마는 그래도 제가 여러분한테 소개를 하고 가자면 강원도 원주 소녀.
◆ 손열음> 네.
◇ 김현정> 그렇죠? 초등학교 5학년 때 차이코프스키 청소년 콩쿠르에서 2위, 그런데 예중을 간 게 아니고 일반 중학교 가셨어요? 그때는 왜 그러셨어요?
◇ 김현정> 원주여중.
◆ 손열음> 네.
◇ 김현정> 그리고는 열여섯에 한예종으로 직행합니다. 21살에 2011년인데요. 그때 세계 최고의 피아노 콩쿠르죠. 차이코프스키 국제 콩쿠르에서 2위, 그때 3위가 조성진 씨. 조성진 씨랑 나란히 2, 3위를 차지했어요. 그런데 특이한 게 초등학교 5학년 영차이코프스키 콩쿠를 가면서 비행기를 혼자 타고 가셨어요?
◆ 손열음> 네. (웃음)
◇ 김현정> 저는 여기에서 놀랐어요. 왜냐하면 음악은 보통 하는 분들 보면 부모님들이 거의 매니저처럼 뒷바라지를 해 주시거든요. 그런데 무려 초등학교 5학년 딸이 차이코프스키 콩쿠르를 가는데 혼자 갔다 와. 어떻게 가셨어요?
◆ 손열음> 저희 엄마도 사실 가고 싶었는데 못 간 거라고 생각해요. (웃음) 엄마가 직장생활을 하셨고 그래서.
◇ 김현정> 고등학교?
◆ 손열음> 선생님이셨어요.
◇ 김현정> 국어 선생님이세요?
◆ 손열음> 국어 선생님. 바빠서 못 따라간 거죠. 사실상. (웃음)
◇ 김현정> 조금 서운하지는 않으셨습니까?
◆ 손열음> 그거는 아니었어요. 제가 그냥 그때 조금 키도 컸고 그래서 거의 지금 키였어서 (혼자) 가는 건가 보다, 이렇게.
◇ 김현정> (혼자) 가는 건가 보다. 제가 이거 왜 여쭙냐 하면 그 후로도 우리 손열음 씨는 거의 대부분의 콩쿠르에 혼자 배낭 메고 이렇게 다니는 소녀였다고 제가 (알고 있어요).
◆ 손열음> 항상 매번 혼자 갔어요.
◇ 김현정> 지금 출근길에 듣고 계시는 워킹맘들이 많거든요. 엄마가 국어교사로서 자신의 일을 하는 걸 너무나도 자랑스러워했다 그러면서 난 다녔다.
◆ 손열음> 네. 저는 진짜 엄마가 저희 엄마인 거보다 선생님인 게 멋있는 것 같다고 생각을 했어요.
◇ 김현정> 지금 듣고 있는 워킹맘들 모두 힘내십시오. (웃음) 김희애, 유아인 두 사람이 나온 드라마죠 <밀회> 보셨어요?
◆ 손열음> 네. 너무 재미있게 뵀어요.
◇ 김현정> 김희애 씨가 한 유명한 대사. 제가 아까 소개를 해드렸는데 "손열음이 대단한 건 뜨거운 걸 냉정하게 읽어서야. 그래야 진짜 뜨거운 게 나오지." 이거 듣고는 어떠셨어요?
◆ 손열음> 너무 깜짝 놀랐어요. 제가 그냥 TV 보다가 저도 우연히 보게 돼서 어떻게 저럴 수가 있지? 너무 잘 쓰셨다.
◇ 김현정> 너무 잘 쓰셨다.
◆ 손열음> 너무 잘 써 주셨다.
◇ 김현정> 딱 나다. (웃음)
◆ 손열음> 너무 과찬이죠.
◇ 김현정> 뜨거운 걸 냉정하게 읽어낸다. 이거에 동의하세요?
◆ 손열음> 그렇게 지향하는 것 같기는 해요, 정말로. 그게 연주라는 게 몰입도 하면서 배우도 하면서 동시에 감독도 하는 그런 역할을 무대에서 해야 되기 때문에 딱 그런 표현대로 할 수 있다면 가장 이상적인 것 같아요.
◇ 김현정> 여러분, 뜨거운 걸 냉정하게 읽어내는 세계가 손열음에게 빠지는 그 지점이 뭔지 좀 궁금하지 않으십니까? 손열음 씨 연주를 직접 청해 듣고 싶은데요. 보통 연주회장에서는 길고 어렵고 이런 곡들 하시잖아요. 오늘은 우리에게 친숙한 곡 하나를 골라오셨다고 들었어요.
◆ 손열음> 제가 브람스의 아주 유명한 헝가리 춤곡 중에서 한 곡 치려고 했는데 정말 너무 아침이어서 칠 수 있는지는 모르겠어요.
◇ 김현정> 손 좀 푸셔야 되는 거 아니에요? 지금 처음 들어오셨거든요, 스튜디오에. 손 풀기.
◇ 김현정> 풀어도 돼요. 얼마든지 풀어도 됩니다. 그러면 피아노로 잠시 여러분이 유튜브를 통해서 보고 계시는데 손열음 씨가 이동하고 있습니다. 그랜드피아노로 이동을 해서. 손은 어떻게 푸나요? 손열음 씨는? 다 푸셨어요?
◆ 손열음> 아닌 것 같은데.
◇ 김현정> 사실은 이게 음악 전문 스튜디오가 아니잖아요. 아주 좋은 환경은 아닙니다만 분명 손열음의 소리는 다를 것이다 기대하면서 청해 듣겠습니다. 오늘 준비하신 곡 브람스의 <헝가리 무곡 제5번> 지금부터 집중해서 들어보죠.
[헝가리 무곡 5번(브람스) 연주]
◇ 김현정> 너무 좋습니다.
◆ 손열음> 감사합니다.
◇ 김현정> 지금 약간 땀도 흘리시면서. 정말 열정적인 연주를 보여주셨어요. 손열음 씨. 아니, 어떻게 손가락이 이렇게 빨리 움직이는데 정확하고 유연하게 움직일 수가 있는지, 실례가 안 된다면 손 한번 카메라로 보여주실 수 있어요? 손열음 씨의 손입니다. 아니, 손가락이 아주 기신 건 아니에요.
◆ 손열음> 네, (손가락이) 엄청나게 긴 편은 아니에요. 그런데 작은 편은 아니에요, 사실.
◇ 김현정> 작은 편은 아닙니까? 그렇다고 엄청 긴 것도 아닌. 이쪽으로 한번 이렇게 보여주시겠어요? 이렇게 뒤집어서. 이 손이 하루에 연습 얼마나 하는 손입니까?
◆ 손열음> 사실 커서는 이렇게 규칙적으로 좀 하기 좀 힘들고 저희가 여행도 많이 다니고 그러니까 연주 끝나면 쉬고 싶고 그러니까. 어렸을 적에는 꾸준하게 하루에 4시간 정도 했어요.
◇ 김현정> 하루도 빠짐없이?
◆ 손열음> 네, 하루도 빠짐없이.
◇ 김현정> 이런 공연하고 있는 날도 그렇지 않았어요?
◆ 손열음> 아니, 그렇지 않았어요. 어렸을 때 항상 규칙적으로 똑같은 시간에 했었어요. 이게 말입니다. 연습이라는 게 피아노 훈련이라는 게 자신과의 싸움이잖아요. 가끔은 외롭지 않아요?
◆ 손열음> 그런데 그런 것도 있는 것 같은데 있는 것 같은데 제가 워낙 혼자 있는 것도 좋아하고 피아노라는 성향과 잘 맞는 사람인 것 같아요, 비교적.
◇ 김현정> 그러면 혼자 피아노랑 놀기?
◆ 손열음> 네, 사람들이랑 부딪혀서 음악 한다기보다는 저 혼자 하는 게 재미있고 즐거운 것 같아요.
◇ 김현정> 좀 내성적인 편이세요?
◆ 손열음> 네.
◇ 김현정> 그러시구나. 이미 정상이지만 더 높은 꿈도 있습니까?
◆ 손열음> 글쎄요. 그냥 더 많은 음악을 소개하고 싶은 그런 욕심이 항상 있고 더 많은 관객들하고 만나고 싶은 그런 소망이 있는 것 같아요.
◆ 손열음> 네.
◇ 김현정> 그게 정명화, 정경화 그 두 분 선배들이 하던 자리를 맡아서 2018년부터?
◆ 손열음> 네. 맞습니다.
◇ 김현정> 그거는 그러면 연주만 하는 게 아니라 섭외하고 행정하고 다 하는 건데. 괜찮으세요?
◆ 손열음> 초반에는 사실 정말 어려운 것도 많았고 일도 아직까지도 사실 많기는 한데 주변에서 많이 도와주시고 하니까 그래도 하고 있습니다. (웃음)
◇ 김현정> 제일 어려운 건 뭐예요?
◆ 손열음> 제일 어려운 건 글쎄, 가끔씩 시간이 확 엄청 많이 들고 이러면 제가 스타일이 이렇게 에너지가 막 올라가면 잘 안 꺼지고 이래서.
◇ 김현정> 에너지가 올라가면 안 꺼지는 것도 문제예요?
◆ 손열음> 네, 잠도 잘 못 자고 완전 깨어있게 되는 그런 날들도 있어요.
◇ 김현정> 자체 환각상태.
◆ 손열음> 네, 맞아요. 정확히. (웃음)
◇ 김현정> 이게 지금 여러분, 피아노 치는 그 모습에서도 느끼셨겠지만 엄청난 에너지를 온몸으로 집중해서 발산하는 스타일이신 것 같아요.
◆ 손열음> 네.
◇ 김현정> 그것이 연주 때뿐만 아니라 대관령 음악제 같은 이런 행사의 행정적인 면을 할 때도 그 에너지가 한번 올라가면 깨지 않는.
◆ 손열음> 그럴 때가 있었는데. 네. (웃음)
◇ 김현정> 그렇군요. 잠을 못 이룰 정도로. 올해는 7월 28일부터 8월 7일까지 알펜시아리조트에서. 이것도 우리 손열음 씨가 기획한 것들.
◆ 손열음> 네, 그렇습니다.
◇ 김현정> 자랑 한번 해 주세요. 이번에서는 뭐가 좋습니까?
◇ 김현정> 누구누구.
◆ 손열음> 예를 들면 피아노스트 백혜선 선생님이나 피아니스트 백건우 선생님이나 또 소프라노 서애리 선생님이나 처음으로 대관령에 찾아주시게 됐어요.
◇ 김현정> 백혜선 선생님은 인연이 있는 분 아니에요?
◆ 손열음> 제가 어렸을 때부터 워낙 너무 이렇게 졸졸 이렇게 선생님을 우상으로 생각하고 이렇게 동경했었던 분이죠.
◇ 김현정> 같이 협주도 한번 하신 적 있지 않으세요?
◆ 손열음> 처음이에요, 이번이. 한 번도 안 해봤어요.
◇ 김현정> 이번이 처음입니까?
◆ 손열음> 네.
◇ 김현정> 굉장히 기대되시겠어요.
◆ 손열음> 저는 좀 많이 떨리고 있어요.
◇ 김현정> 그분 옆에서 손가락이 잘 움직일까.
◆ 손열음> 네. 옆에만 가서 사진만 찍었는데도 떨리더라고요. 워낙 좋아했던 분이니까.
◇ 김현정> 사진만 찍어도. 세상에. 손열음, 백혜선 협주까지도 볼 수 있는 이번 무대. 알펜시아 리조트 가면 다 볼 수 있는 거예요?
◆ 손열음> 네, 그렇습니다.
◇ 김현정> 여러분, 여름에 정말 어울리는 연주가입니다. 손열음 씨. 뉴스쇼에서 함께 하고 계시는데요. 지금 엄청난 문자들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문자 한번 소개해 봐야겠네요. 질문이 뜬금없을 수 있겠습니다만 괜찮으시죠?
◆ 손열음> 네, 그럼요.
◇ 김현정> 청취자 리버포레님이 이름이 특이한데 뜻이 뭡니까? 이러셨어요.
◆ 손열음> 열음은 한글이고 열매를 맺음이라는 뜻이에요.
◇ 김현정> 열매 맞다. 열음.
◆ 손열음> 네.
◇ 김현정> 어머님이 고등학교 국어 교사여서 이런 이름이 나온 거예요?
◆ 손열음> 맞아요. (웃음)
◇ 김현정> 손열음 씨 취미는 뭔가요? 놀 때는 뭐하십니까 이런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 손열음> 저는 취미라고 할 것도 없고 할 줄 아는 것도 없는데 그냥 저는 집 치우는 거 좋아해요.
◇ 김현정> 집 치우는 거. (웃음)
◆ 손열음> 하루 종일 치워요.
◇ 김현정> 하루 종일 청소하세요?
◆ 손열음> 하루 종일, 뭐 닦을 거 없나. 그런 스타일이에요.
◇ 김현정> 손열음 씨 집에 가면 반짝반짝하는 겁니까?
◆ 손열음> 그렇지도 않은 것 같아요. (웃음)
◇ 김현정> 저는 손열음 씨 엉뚱미가 있네요. 굉장히 친숙하게 느껴져서 더 좋아지는데, 그렇군요. 친한 친구 연주가들 중에 친한 친구는 누가 있냐고.
◆ 손열음> 저는 친구가 없어요. (웃음)
◇ 김현정> 친구가. 잠깐만요. 그러면 친구는 없고 하루 종일 청소하고. (웃음)
◆ 손열음> 혼자 있는 걸 좋아하고 친구는 제가 한국예술종합학교에 다녔을 때 같이 다닌 친구들. 바이올리니스트 클라라 주미 강 씨나 그런 분들하고 친하게 지냈었고 지금도 아주 가깝게 연락하고 그렇습니다.
◇ 김현정> 같은 피아노 하는 조성진 씨 같은 경우는 같은 피아노 분야이기 때문에 경쟁심도 느껴지고 친해지기는 어렵지 않을까, 언뜻 그런 생각이 드는데 어때요?
◆ 손열음> 그런데 제가 어렸을 때부터 성진 씨가 14살 때 처음 알았거든요. 그때 저는 20대였고 했으니까 그냥 너무 자연스럽게 약간 좀 많이 차이 나기 때문에 나이가. 그래서 그런 건 없었던 것 같아요. 오히려 더 친한 친구가 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 김현정> 지금도 연락하고, 가끔?
◆ 손열음> 지금 아주 자주는 아니지만 종종 합니다.
◇ 김현정> 라이벌 의식은 없어요?
◆ 손열음> 전혀 너무 다른 성향이라서.
◇ 김현정> 연주 스타일이.
◆ 손열음> 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재미있는 질문이 많이 들어오는데 공연하려면 체격이 좋아야 할 텐데 체력 관리는 어떻게 합니까, 이 질문도 들어왔네요.
◆ 손열음> 사실 진짜 체력이 중요한 것 같아요. 저도 운동하는 것도 좋아하고 이렇게 나름대로는 이렇게 너무 이렇게 나태하게는 안 있으려고 합니다.
◇ 김현정> 손열음 씨, 이런 질문, 이거는 어떨지 모르겠네요. 만약 자녀가 생긴다면 내 자녀에게도 피아노를 권하겠다. 예스 or 노.
◆ 손열음> 저는 사실 안 했으면 좋겠어요.
◇ 김현정> 안 했으면 좋겠다고요? 아니, 엄마가 손열음인데?
◆ 손열음> 그래서 안 했으면 좋겠어요.
◇ 김현정> 왜요?
◆ 손열음> 약간 그러면 저랑 연관되니까 본인의 삶을 살기 힘들 것 같아서.
◇ 김현정> 그런데 그 삶이 나는 피아노입니다. 하면?
◆ 손열음> 본인이요? 아, 그러면 해야죠.
◇ 김현정> 하지만 너무 어려운 길이고 엄마의 어떤 후광 같은 거 이런 거에 대한 부담 같은 게 있을까 봐 가능하면 안 시키고 싶다.
◆ 손열음> 네, 그런데 저는 뭐든지 다 어려울 거라고 생각해요, 사실은. (웃음)
◇ 김현정> 손열음 씨하고 질문하다 보니까 이 질문 거리들이 막 쏟아지고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연주가다. 흥미로운 연주가다. 매력적이다 이런 생각이 드는데, 마지막으로 우리 청취자들께 코로나로 지친 우리 음악 팬들께 한 말씀, 희망의 말씀 해 주시죠.
◆ 손열음> 정말 코로나가 사그라들지 않아서 너무 힘드실 것 같고 저희 공연예술 하는 사람들도 좀 어려움이 많은데 좀 빨리 이렇게 상황을 타개해서 많은 분들이 좋은 음악 즐기실 수 있는 그런 시간이 다시 돌아왔으면 좋겠습니다.
◇ 김현정> 정말요. 그래서 정말 무대 가까이에서 연주가와 호흡했으면 좋겠습니다. 손열음 씨 오늘 고맙습니다.
◆ 손열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