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리얼]오랜 우울증의 원인, 성인 ADHD일 수도 있다?

이제서야 ADHD를 발견해 억울하다면



ADHD라고 하면 보통 '산만한 남자아이'의 모습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성인의 ADHD도 점차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일명 '조용한 ADHD'의 경우, ADHD의 특성을 눈에 띄게 보이지 않기 때문에 더더욱 오랜 기간 인식하지 못한 채 방치될 수 있고요. 그래서 그런지, 성인 ADHD 환자가 본인 스스로 자신의 ADHD를 의심하기는 여전히 쉽지 않습니다. '부주의우세형 ADHD'의 경우 더욱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주의력 저하는 일상적으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증상이기도 하기 때문에, 불편함을 느껴도 '겨우 이 정도로' 병원을 찾아도 될지 의문부터 들기 때문입니다.



한편 성인 ADHD 환자 80%는 다른 정신질환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ADHD라는 점을 인식하지 못한 채 지내온 어린 시절부터, 잦은 실수를 반복해 혼이 나고 그 결과 스스로를 자책하다 보니 우울증 등의 기분장애가 뒤따라 오는 경우가 많은 겁니다. 충동성을 조절하지 못해 각종 중독 증세를 더 쉽게 겪기도 합니다.

결국 원인인 ADHD를 찾는 것부터가 문제 해결의 시작이라고 전문가들을 말하고 있는데요. 성인이 되어서야 뒤늦게 자신의 ADHD를 발견하고 오히려 자책의 굴레를 벗어난, 성인 ADHD 환자들의 이야기를 영상으로 담았습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