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2강多약' 뚜렷해진 與경선…李 vs 李 비방전 법정까지 가나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 노컷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구도가 2강(强) 다약(多弱) 구도로 재편이 되면서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선두 자리를 수성하려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를 탈환하려는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간의 신경전 또한 수위가 높아지면서 고발 사태로까지 이어질지 여부가 주목받고 있다.
 

뚜렷해진 2强…이슈 블랙홀 된 李 vs 李


당초 예비경선 시작 당시만 해도 1강(이재명 지사), 1중(이낙연 전 대표), 다약 구도였던 민주당 경선 구도가 컷오프를 지나면서 2강 다약 구도로 재편되고 있다.
 
예비경선에서 이 지사가 '원팀'(One team) 정신을 강조하며 평소 스타일과 다르게 선명성보다 포용력에 방점을 두면서 지지율이 다소 주춤한 사이 이 지사에게 공격의 날을 세운 이 전 대표의 지지율이 상승했기 때문이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의 의뢰로 지난 16~17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13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19일 발표한 차기 대선 후보 적합도 조사 결과, 민주당 지지층 내에서 이 지사는 46.1%, 이 전 대표는 42.2%의 지지율을 얻었다.(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 ±3.1%p,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2주 전 같은 조사에서 25.7%p였던 두 후보 간 격차는 이제 오차 범위 이내로 좁혀졌다.
 
이 전 대표 측은 이 지사의 가볍고 진중하지 못한 언행에 대비해 신중하고 조심스러운 이 전 대표의 리더십이 차츰 당내에서도 널리 인정을 받기 시작한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TV토론회에서 여배우와의 스캔들 질문을 받자 "바지를 한 번 더 내릴까요"라고 반문하는 등 이 지사의 언행에 유권자들이 실망한 반면, 이 전 대표는 이를 '이재명 리스크'로 규정하며 적극 공략한 것이 주요했다는 것이다.
 
그러자 이 지사는 예비경선 후 이른바 '사이다'로 다시 돌아가겠다고 밝히면서 이 전 대표를 향해 "자신의 주변을 먼저 돌아보시라"고 직격하는 등 보다 호전적인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다.
 
여론의 관심이 이 지사와 이 전 대표 간 신경전에 쏠리면서 내심 2위 자리를 노리던 3위권 후보들의 성적은 하락세로 돌아섰다.

특히 한 때 '빅(Big)3'로 분류되며 3위를 유지했던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이 전 대표와 지지층이 겹치던 호남이 이 전 대표 쪽으로 기울면서 범진보 차기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3.7%를 얻는데 그치며 5위까지 밀려났다.
 
후발주자이면서도 검찰개혁 등에서 선명성을 보이며 단숨에 3위권을 형성했던 추미애 전 법무장관도 4.8%로 지지율이 낮아졌다.
 

네거티브 뇌관 '군필원팀'…'텔레방 비방운동' 고발전으로 이어질까


이 지사와 이 전 대표 간 상호비방전을 격화시킨 것은 민주당 평당원이 만든 '군필원팀' 그래픽이었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 이 전 대표를 '군필여당'으로 이 지사를 '미필'로 분류한 것은 물론, 후보들이 함께 참여한 행사 사진 중 이 전 대표, 정 전 총리, 김두관 의원, 박용진 의원이 나온 부분만 잘라내 '군필원팀'이라고 이름 붙인 그래픽이 온라인을 통해 크게 전파됐다.
 
어린 시절 공장에서 일을 하다 기계에 눌려 왼팔에 손상을 입어 군 면제 판정을 받은 이 지사는 "대한민국의 장애인분들이 모두 느낄 수밖에 없는 서러움 같은 것인데 이것을 마치 병역을 고의적으로 면탈한 것처럼 말하는 것은 정말 서글픈 일"이라며 안타까움을 감추지 않았다.
 
김두관 의원은 "누구도 장애를 가지고 비하 받아서는 안 된다. 저열한 마타도어를 멈춰 달라"고 비판에 나섰고, 박용진 의원도 "장애로 군에 입대 못한 그 한을 껴안아주는 것이 민주당 정신"이라고 동참했다.
 
반면 이 전 대표는 과열되는 경선 분위기를 식히기 위한 '3대 원칙 6대 실천방안'을 발표하며 "경쟁 후보에 대한 인신 비방을 삼가야 한다"면서도 이 그래픽에 대해서는 오히려 "평당원의 웹 자보이고 본인이 해명까지 했는데 대선 후보들이 그렇게 계속 시비를 하는 것이 격에 맞는지 의문"이라며 유포자를 두둔하고 경쟁자들을 비판했다.
 
이런 상황에서 경기도 유관기관인 교통연수원 사무처장을 지낸 진모씨가 텔레그램 대화방을 운영하며 이 전 대표를 비방하는 내용의 게시물을 유포했다는 사실이 보도되면서 양측의 신경전은 법적인 공방으로까지 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 지사는 "확인해봤는데 경기도 직접 산하기관은 아니고 경기도와 관련이 있는 기관의 구성원이 그런 비방 행위를 했다고 한다. 직위해제했고 조사 중"이라고 밝혔지만, 이 전 대표는 "위법이냐의 문제"라며 선거법 위반 시 법적인 절차에 돌입할 의사가 있음을 밝히며 맞섰다.
 
이 전 대표 측은 경기도 산하기관 임직원의 SNS 전수조사까지 요구하면서 이 지사 측의 도덕성에 흠집을 내고 있다.
 
진씨가 텔레그램방에서 어떤 행위를 했는지, 진 씨의 신분이 선거법 적용 대상인지, 대상이라면 해당 행위가 법 위반에 해당하는지 등에 대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가 각각 진상 규명에 나섰다.
 
이 전 대표 측은 조사 결과 법위반 행위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고발에 나설 의지를 보이고 있어 이 경우 경선판이 법적 책임공방의 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