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널 : 표준 FM 98.1 (07:00~07:17)
■ 진행 : 김덕기 앵커 ■ 연출 : 장규석, 조태임
뉴스레터를 카톡으로 간편하게 구독하세요:
http://pf.kakao.com/_xeEUAd/chat (링크 복사 후 주소창에 붙여넣기)
1.수도권 “새 거리두기 스톱”…‘4인·밤10시’ 유지
기대를 모았던 완화된 새로운 사회적거리두기 적용 시점이 수도권의 경우, 일주일 연기됐습니다. 기존의 거리두기 체계를 일주일 더 적용하는 겁니다. 오는 7일까지 기존처럼 5인 이상 사적모임이 금지됩니다. 유흥시설도 집합금지 되며, 식당이나 카페 등은 밤 10시까지만 운영됩니다. 최근 신규 확진자 수가 급증했는데, 83%가 수도권에서 발생했습니다.
2.홍대주점 모임 향하는 델타변이, 서울 확산 비상
원어민 강사모임에서 시작된 코로나19 집단감염의 규모가 200명을 넘어서는 등 매우 빠른 속도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방역당국이 역학조사를 한 결과 감염사례 중 델타변이바이러스를 확인했습니다. 델타변이는 기존 바이러스보다 2.7배 강한 전염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거기다 델타바이러스 진원지로 젊은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홍대 인근이 지목되면서 서울 전역에 확산되는 건 시간문제라는 우려가 나옵니다
3.오늘 이재명 ‘온라인’ 출마선언
여권의 유력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오늘 오전 7시 30분 페이스북과 유튜브를 통해 출마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이 지사는 "공정성 확보, 불평등과 양극화 완화, 복지확충“ 등을 밝혔습니다. 기본소득에 대해서도 ”부족한 소비를 늘려 경제를 살리고, 누구나 최소한의 경제적 풍요를 누리며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지사가 온라인 출마를 선택한 건,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한 것이기도 하지만, 방역 우려에도 세력을 과시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차별화 전략이라는 분석입니다.
4.'DSR 40%25' 대출 확 조인다…무주택·청년은 LTV규제 완화
오늘부터 금융권 대출 규제가 크게 바뀝니다. 대출자별로 원리금상환비율 즉, DSR이 확대 적용돼 대출규제가 크게 강화됩니다, 대상은 규제지역에서 6억원(기존 9억원)이 넘는 주택 구입을 위해 주택담보대출을 받거나, 1억원 넘게 신용대출을 받는 대출자로 DSR 40% 적용이 확대됩니다. 반면 무주택자와 무주택자의 경우 주택담보대출비율, 즉 LTV 우대혜택을 기존 10%25에서 20%25로 확대합니다. 또, 청년층과 신혼부부를 위한 40년짜리 초장기모기지도 도입하는데 대상자도 늘리고 한도도 3억원에서 3억 6천만원으로 높였습니다.
5.‘전깃줄도 녹았다’ 북미·시베리아에 폭염, 기상이변 속출
북미 지역에 기록적 폭염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100여년 만에 찾아온 폭염으로 캐나다의 도시 두 곳에서 하루 만에 69명이 사망했습니다. 현지시간 29일,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 리턴 지역이 섭씨 49.5도까지 치솟아 사상 최고를 기록했고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는 46.7도까지 올랐습니다. 이번 폭염은 바다와 육지에서 뜨겁게 달궈진 공기가 대거 대기로 돌진하면서 기류 정체 현상인 ‘열돔 현상’ 때문입니다.
#전남 담양에 폭염특보…일부 지역엔 강한 소나기
#오늘부터 50인 미만 사업장도 주52시간제
#KBS수신료 2500원→3800원 인상안 통과. 국회는 반대
#오늘 전국 해수욕장 개장, 사전예약 홈페이지 운영
#사이판과 첫 트래블 버블 협정…격리없이 단체여행
■ 클로징 코멘트 by KDK ■
- 백신 접종을 위해 3,40대 수요가 대거 몰리면서 9월 수능 모의고사가 혼잡을 이루고 있단 소식이죠. 수능 전 마지막 평가원 모의고사에서 정확한 등급을 확인받지 못할까봐 수험생들의 걱정이 큰 게 사실입니다. 다음 세대를 위해 ‘화이팅’을 외쳐주어야 할 어른들이 자신들을 위해 ‘화이자’를 외치는 것 같아 지금의 현실이 씁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