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자율주행 생태계 기초 다진다…1차 기본계획 확정

연합뉴스
2025년까지 전국 주요도로에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를 구축하는 등 자율주행 교통의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첫 기본계획이 마련됐다.

국토교통부는 29일 향후 5년간(2021~2025년) 자율차 확산과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 발전을 위한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기본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기본계획은 자율주행자동차법에 따른 5년 단위 법정 계획으로, 한국교통연구원의 용역 결과를 토대로 공청회 등을 거쳐 확정됐다.

국토부는 "최근 자율주행 기술의 발달과 함께 세계 각국은 셔틀, 택시, 배송 등 자율주행 기반의 교통물류체계를 도입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며 "우리 정부도 중장기 정책 방향인 기본계획 수립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1차 계획은 '2025년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 상용화 시대 개막'이란 비전과 함께 2025년까지 △전국 고속도로, 시·도별 주요 거점에서 자율주행 상용서비스 제공 △자율주행 서비스(10종 이상) 기술 개발 △자율차 상용화,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제도·인프라 기반 완비 등을 목표로 제시했다.

추진 전략으로는 자율주행 교통물류 서비스와 관련한 △기술 고도화 △실증환경 조성 △사업환경 조성 △안전성 강화와 기술 수용성 제고 △자율주행 교통물류 생태계 구축 등이 뒤따랐다.


우선 이에 따라 사업환경 조성 단계에서는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를 2025년까지 전국 주요도로에 구축되도록 할 계획이다.

C-ITS는 차량이 주행 중 운전자에게 주변 교통상황과 급정거, 낙하물 등 사고 위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도로 관리'에서 '이용자 안전'으로 도로교통의 패러다임을 바꿀 것이란 기대를 받고 있다.

자율주행 관련 데이터를 표준화하고, 빅데이터 관리를 위한 공통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데이터 고도화도 이와 더불어 진행된다.

또, 레벨4 자율차에 대한 주행·충돌·통신·시스템 안전성 평가를 위한 기준과 시험방법을 마련하고, 해킹 방지 등 사이버보안과 안전사고 대응 체계를 구축해 기술 수용성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국제 공동연구와 연구 인력 교환, 국토교통 혁신펀드 확대 등 자율주행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도 더해진다.

국토부 김정희 자동차정책관은 "자율주행 셔틀·배송 등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가 조속히 도입돼 국민의 이동 편의 제고, 물류 효율화 등을 달성할 수 있도록 기본계획상 세부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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