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억 달라" 훈민정음 상주본, 낱장으로 분산 보관 가능성

훈민정음 해례본 압수수색 왜 못 하나
문화재청, 관료주의 폐단 벗어나야
국보에 1호, 2호 지정번호.. 일제 잔재
사람, 문화재에 번호 매겨? 한국만 유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황평우 (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 소장)

대한민국 국보 1호? 하면 숭례문. 하도 외워서 절로 나오죠. 그런데 이제 ‘국보 1호 숭례문’은 없습니다. 이게 무슨 말인가 싶으실 텐데요. 숭례문을 헐어버리거나 그런 건 아니고요. 문화재명 앞에 붙이는 국보 1호, 2호, 3호. 이런 지정 번호를 없앤다는 겁니다. 굳이 왜 그렇게 하는 걸지 궁금하고 또 여러분 훈민정음 해례본 상주본 배익기 씨라는 분이 소장하고 있던 그거. 그거 어떻게 됐는지 오랜만에 궁금하지 않으세요? 그래서 이분을 모셨습니다. 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 황평우 소장님, 어서 오세요.

◆ 황평우>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우선 국보 1호, 2호, 이거 없앤다고요?

◆ 황평우> 관리번호를 없애는 거죠.

◇ 김현정> 그러니까요. 왜 굳이.

◆ 황평우> 지금까지 유독 우리나라만 국보 제1호, 국보 제2호, 이렇게 등급 번호가 매겨져 있었는데요.

◇ 김현정> 우리나라만 그래요?


◆ 황평우> 네, 사실 북한도 지금 현재 남아 있다고 얘기하는데 북한의 문화재 보호법하고 제가 꾸준히 살펴봤더니 북한은 지정제가 아니고 등록제예요. 그래서 등록제하고 지정제하고 묘하게 다릅니다. 물론 일본에 의해서 영향 받은 건 맞는데 그래서 지금 아마 제가 판단할 때는 지구상에서 마지막 남은 가치번호.

◇ 김현정> 그렇습니까?

◆ 황평우>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처음에 만들어질 때는 어떻게 붙여졌어요?

◆ 황평우> 사실은 이게 다 일제 때 일본이 보물관리법, 문화재 관리하면서 1930년대에 일본이 보물 1호를 남대문, 또 이렇게 해서 조선총독부에서 가장 가까운 순서로 했다, 라는 설이 있는데요.

◇ 김현정> 조선총독부 기준으로 거리상 가까운 순?

◆ 황평우> 그리고 또 일로에서는 임진왜란 때, 임진왜란 승병이 가토하고 고니지가 동대문과 숭례문으로 진격했는데 승전기념비로 남겨놔야 한다는 설도 있고. 또 여러 가지 설이 있었는데요.


◇ 김현정> 설만 있군요. 정확한 건 없군요.

◆ 황평우> 그렇죠. 1962년에 문화재보호법 우리나라가 만들면서 그냥 그거를 고쳤으면 되는데 안 고치고 그대로 남겨둔 게 문제가 되고요. 전부 다 일제강점기에 일제의 영향이라고 하는데 제가 꾸준히 살펴봤더니 일본은 문화재보호법을 서구 유럽에서 받아왔거든요. 그럼 주로 프로이센에서 많이 받아왔는데 일본이 서구 정책을 받아들이면서 법률이나 모든 제도를 받아들이면서 자기네들 나름대로 변형을 해버린 게 서열화, 등급화. 그래서 그 사람들은 1호, 2호, 3호 같은 걸 되게 좋아하죠. 그게 남아 있는 거죠.

◇ 김현정> 그렇군요. 그러면 우리는 국보 1호, 보물 1호 하면 거기에서부터 제일 중요한 거다, 이렇게 생각했는데 꼭 그런 거라는 것도 아니고.

◆ 황평우> 혹시 김현정 앵커께서 고등학교나 중학교 다닐 때 몇 번이었어요?

◇ 김현정> 제 번호요? 매번 달랐죠.

◆ 황평우> 1번이 공부 제일 잘했어요?

◇ 김현정> 그건 아니죠.

◆ 황평우> 그런 식으로 우리 중고등학교 때 번호 매기는 나라도 우리나라밖에 없어요. 일본하고. 그것도 일제 잔재거든요. 그러니까 사람에 대해서 번호를 매기거나 또 등급 가치처럼 여기게 만드는 게 제국주의의 본질이었다는 거죠.

◇ 김현정> 일제 잔재인데 일찌감치 왜 안 없앴어요?

◆ 황평우> 그게 1962년에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문화재보호법을 우리 나름대로 제정을 하면서 그때 교체해야 되는데 우리 그동안 바꾸면 교과서 바꿔야 되죠. 뭐 바꿔야 되죠, 이러니까.

◇ 김현정> 표지판 바꿔야지. 복잡하니까.

◆ 황평우> 그래서 그냥 그대로 뒀습니다.

◇ 김현정> 이번 기회에 더 미루지 말고 없애버리자.

◆ 황평우> 잘 바꾼 거죠.

◇ 김현정> 그렇군요. 알겠습니다. 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 황평우 소장 만나고 있습니다. 제가 이제 황 소장님 나오시면 꼭 좀 질문드려야지 했던 게 뭐냐 하면 문화재 얘기 나오면 늘 궁금한 게 훈민정음 해례본 상주본. 그 귀한 거. 그거 지금은 어떻게 됐나? 배익기 씨라는 분이, 상주에 사시는 배익기 씨라는 분이 소장하고 있는 거를 알고 그분하고 인터뷰를 여러 번 했어요. 그런데 그분은 1000억 다오, 1000억 원 정도 주지 않으면. 지금도 그 입장입니까? 지금 해례본 잘 있습니까?

◆ 황평우> 사실 이 질문은 없었던 얘기인데 지금 와서 들었던 얘기인데.

◇ 김현정> 갑자기 떠올랐어요.

◆ 황평우> 그런데 이 얘기를 참 하기가 난감한 문제지만 해야 될 필요가 있는 게 이제 문화재청에 사범단속단이라고 있는데 꾸준히 이제 잃어버린거나 도난 문화재에 대해서 찾는 팀이거든요. 이 팀을 전면 다 교체를 해버렸어요. 그러니까 이게 무슨 말이냐면 시 단속반들은 굉장히 강한 사람들과 같이 계속 설득도 해야 되고 카리스마도 있어야 되고 나름대로 도난 하는 사람들의 심리도 잘 이용하고.

◇ 김현정> 노하우가 있군요, 그분들의.

◆ 황평우> 노하우가 있어야 되는데 11년 이상 된, 또 이런 사람들을 전부 교체해버리고 1년 정도 경험 있는 사람도 다시 불러다 놓고. 제가 좀 말씀드리기 애매하지만 고위직들의 보복인사 아니냐, 라는 지금 얘기도 나옵니다. 왜냐하면 사범단속반 안에 여러 가지 문제가 노출이 됐는데 이게 국회까지 가니까 이게 보복인사지 않았나라고 얘기를 하고 있고요.


◇ 김현정> 무슨 단속반이요?

◆ 황평우> 문화재 사범단속반에서 이 일을 전담하는데 이게 준사법경찰이거든요. 이거를 굉장히 경험이 필요하고 한데 이걸 교체했는데 교체한 자체가 조금 문제가 있지 않느냐, 라고 지적을 하고 있고요. 그러고 나서 또 궁금하다고 생각하시는 게 잘 있느냐, 문제잖아요.

◇ 김현정> 잠깐 그 전에, 그분들이 11년이나 있었는데 상주, 훈민정음 해례본 상주본 같은 걸 못 찾아오니까 다른 사람이 해봐라 하고 했다고 교체했다고 생각할 수는 없어요?

◆ 황평우> 그거는 아니고요. 사범단속반 안에 다른 문제. 예를 들어서 사범단속단의 체질강화나 인력보강이나 이런 문제들에 대해서 좀 이제 윗분들하고.

◇ 김현정> 정치적인 문제가 있다 그 말씀이세요?

◆ 황평우> 갈등이 많았는데 그런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 보강하고, 인력 보강을 하고 전문성을 투입하는 게 아니라 사람을 전부 다 교체해버리는 거로 이렇게 결정이 나니까 제가 봐도 굉장히 아쉬워요. 그런데 그런 부분이 있는데. 확인을 해 보니까 해례본은 낱장으로 해서 코팅을 했는지 모르지만 여러 군데로 분산돼 있다, 라는 설이 제일 유력한 설이고요.

◇ 김현정> 아니, 잠깐만요. 이거 진짜 귀한 거잖아요.

◆ 황평우> 지난번에 불나고 난 다음에 사진 한 장 나왔었죠. 코팅돼서 낱장으로 나왔죠.


◇ 김현정> 그것만 배익기 씨가 “빨리 돈 내고 사가십시오. 나 이거 보관하기 어렵습니다. 이렇게 집에 화재가 나서 이만큼 탔어요.” 하면서 그거를 공개했단 말이에요.

◆ 황평우> 네, 그런 식으로 낱장으로 여러 군데 분류가 돼 있고 숨겨져 있고요. 그래서 문화재청에 관련한 사람들한테 제가 확인을 해 봤더니 압수수색 영장을 발동을 하면. 그런데 지금까지 소유는 문화재청으로 돼 있거든요.

◇ 김현정> 굉장히 법적으로 뭔가 지리한 재판이 있었죠. 마지막 결론이?

◆ 황평우> 소유권은 문화재청이지만 지금 실제 점유하고 있는 건 배익기 씨거든요. 그래서 이거를 압수수색 영장을 발행을 하면 찾아올 수 있는데, 반 정도 이상은 찾을 수 있다. 경험자들은. 그런데 문제는 압수수색 영장을 발행을 안 하는 거예요. 왜냐하면 만약에 압수수색 영장을 발행했다가 압수수색 영장 집행을 하다가 소장자가 조금 반발로 훼손을 하거나 이럴 경우를 하면 고위 관료들이 책임을 져야 되니까 책임지기가 싫은 거예요.

◇ 김현정> 누구도 섣불리 못하는군요.

◆ 황평우> 그래서 어떤 청장 때나 본인이 하는 게 아니라 다음으로 미루고 미루고. 그러니까 이게 지금 저는 관료주의의 폐단 아니냐. 이런 걸로도 생각을 해 볼 수 있고요. 또 두 번째는 지금 사립대학에, 몇 몇 오래 된 대학의 도서관에 고문서들 정리가 안 된 게 꽤 많거든요. 여기를 국고 지원을 하다 보면 좋은 자료가 많이 나오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그 해례본이 어디 있는지, 어떤 상태로 있는지는 배익기 씨, 점유자 배익기 씨 제외하고는 모르는 상태인데 아까 그 노하우 가지고 계신 문화재청 분들이 내 생각에는 낱장으로 어디 어디 뭍어 있는 것 같다 하고 계시다는 거예요.

◆ 황평우> 그렇죠. 알려지지 않은 얘기지만 제가 계속 탐문을 해 보니까 그렇게 답변을 해왔어요.

◇ 김현정> 큰일이네요. 그게 그렇게 될 물건이 아닌데.


◆ 황평우> 그래서 저는 지금도 문화재청에서 강력하게 실시를 해보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오늘 문화재에 관한 이야기, 황평우 소장님, 고맙습니다.

◆ 황평우> 네, 감사합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