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력 투자자였던 HAAH오토모티브 외에 국내 중소 전기차업체 등이 인수 의향을 밝힌 가운데 실제 쌍용차의 매각 작업이 순탄하게 이뤄지고 경영 정상화를 이룰 수 있을지 주목된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는 최근 법원으로부터 오는 28일 매각 공고를 내는 방안에 대해 허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차는 매각 공고 이후 인수 희망 기업의 인수 의향서를 접수한 뒤 예비 실사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후 우선협상대상자의 본 실사와 투자 계약 등의 수순을 밟게 된다.
정용원 법정관리인은 지난달 노조에 △7월 말 인수의향서 접수 △8월 말 예비 실사 △9월 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10월 말 가격 협상 등의 매각 계획을 설명한 바 있다.
쌍용차는 이와 함께 당초 다음 달 1일로 예정됐던 회생 계획안 제출 기한을 오는 9월1일까지로 2개월 늦춰달라고 법원에 신청했다.
이는 쌍용차가 회생 계획 인가 전 인수·합병(M&A) 절차를 밟는 데 따른 불가피한 조치인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쌍용차는 인가 전 M&A 방식을 통해 다수 인수 후보자 간 경쟁을 유도, 기존에 HAAH오토모티브가 투자 결정을 지연했던 것과 달리 보다 신속한 협상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HAAH오토모티브 외에 국내 전기버스 제조업체인 에디슨모터스, 전기차 업체 케이팝모터스와 사모펀드 계열사 박석전앤컴퍼니 등이 쌍용차 인수 의향을 밝혀 왔다. 미국과 중국 업체도 입찰에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실제 매각 일정이 쌍용차의 계획대로 순탄하게 진행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HAAH오토모티브는 고정비 등의 부담에 투자 결정을 미뤄 왔던 데다 최근 미국 판매 전략을 담당해 온 임원들이 잇따라 퇴사하는 등 경영 상황이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상태다. HAAH오토모티브 외에 나머지 인수 후보 기업들은 자금 동원력이나 인수 의지 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어 매각 흥행 여부는 불투명한 상태다.
앞서 쌍용차는 '직원 절반 2년 무급 휴직'을 골자로 하는 자구안을 마련, 조합원 총회를 거쳐 노사가 지난 14일 최종 합의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같은 날 열린 간담회에서 "그것(쌍용차 자구안)이 충분한지는 곰곰이 생각해봐야 한다"며 "저희가 판단하기에 한참 준비가 안 돼 있고 조건도 안 돼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 회장은 "자구안은 회생계획안에 포함돼 잠재 인수 후보자가 평가할 것인데, 쌍용차 노사는 산은과 정부 관점이 아니라 투자자를 어떻게 설득한 것인가 하는 관점에서 봐야 한다"며 "투자자가 없으면 만사가 종잇조각이다. 모든 것을 투자자 관점에서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