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마켓컬리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지난달까지 마켓컬리에 신규 가입한 5060 고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88% 증가했다.
이는 전 연령대 평균 증가율(95%)의 약 2배로, 20대(64%), 30대(51%)가 기록한 증가율을 크게 뛰어넘는 수치다.
전체 신규 고객에서 5060 고객이 차지하는 비중 역시 지난 해 18%에서 올해 26%로 늘어났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 데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5060세대가 비대면 쇼핑에 익숙해지면서, 5060에게는 오프라인 중심이었던 식료품 장보기까지 온라인으로 전환되는 양상에 속도가 붙은 것으로 분석된다.
5060 고객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한 번 장보기 할 때 많은 금액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5060 고객이 마켓컬리에서 1회 주문 시 사용하는 평균 구매 금액은 전체 연령 1회 평균 구매 금액보다 13% 더 높았다. 20대 평균 구매 금액보다는 무려 43%나 더 높았으며, 30대보다도 8% 더 많이 사용하는 등 높은 구매력을 보인 것도 특징이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5060 고객이 온라인 장보기에서 만족스러운 구매 경험을 쌓고 관련 서비스에 익숙해지면서, 신선식품 뿐만 아니라 좀 더 편한 식사를 위한 간편식, 국물류 등의 소비로 늘려가고 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