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이슬람 사원 건립 갈등, 북구의회로 번져…구정질문 제한 논란

14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북구의회 의원 7명이 기자회견을 열고 이슬람 사원 건립 관련 구정질의를 막은 이동욱 북구의회 의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류연정 기자
대구 북구 대현동 이슬람 사원 건립 관련 갈등이 대구 북구의회로까지 번지고 있다.

14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북구의회 의원 7명은 기자회견을 열고 이동욱 북구의회 의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이 의장이 구의원의 적법한 의정활동을 방해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소속 북구의회 의원들은 대현동 이슬람 사원 건립과 관련한 갈등이 지속되자 지난 9일 관련 구정 질의를 위해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서와 구정 질문 요지를 제출했다.

주민들과 사원 측의 찬반 갈등이 불거지자 북구청이 공사 중단 조치를 내렸는데, 그에 대한 적법성을 따져 묻고 향후 문제 해결의 책임을 분명히 하겠다는 취지로 구정질문을 계획한 것이다.


그러나 절차상 하자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다음날 이 의장은 관련 구정 질문을 할 수 없다며 거부 의견을 전했다.

해당 지역구 의원들의 합의 없이는 이 문제에 대해 구정 질의를 할 수 없다고 막아선 것.

질의를 요청한 의원들은 타 지역구 의원이고, 정작 해당 지역구 의원은 구정 질의를 원치 않는다는 이유 때문이다.

이에 대해 민주당 의원들은 "말도 안 되는 핑계로 구정 질문의 기회를 원천 차단한 것"이라며 "구정질문을 통해 집행부를 견제, 감시해야 할 의회 본연의 역할을 망각하고 의회를 집행부의 이중대로 전략시켰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구의원의 기본권을 제한한 것이 문제의 본질"이라며 이 의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이들은 이 의장이 사퇴하지 않으면 의장 불신임안을 본회의에 상정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현재 북구의회는 민주당이 소수당인 만큼 불신임안의 통과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민주당 의원들은 "통과 여부를 떠나, 의장의 중립적인 의회 운영을 촉구하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반면 이 의장은 "지역구 의원이 반대하는 상황에서 의장으로서 중재가 필요했다"는 입장이다.

이 의장은 또 "지역구 의원을 두고 다른 의원들이 질의를 하면, 주민들은 자칫 해당 지역구의원은 하는 게 없다고 오해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지역구 국회의원과 구의원, 경북대 총장 등이 관련 논의를 진행 중이고 2차 협의가 오는 16일 예정돼 있는 등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일단 구정질의보다 의원 간담회를 통해 천천히 이야기해보자는 것이었다"고 해명했다.

한편 지역에서도 이슬람사원 건립을 둘러싼 갈등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와 북구의회 민주당 의원들은 시민단체와 이슬람 학생공동체 등이 참여하는 사회적협의체를 구성해 폭넓은 논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민주당 의원들은 "종교의 자유, 보편적 인권이라는 헌법 정신과 행정의 공정성이라는 원칙에 입각하면서도 다문화 시대에 새롭게 등장하는 사회적 갈등을 민주적 논의와 공동체적 지혜로 해결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