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은 '산업동향 보고서'를 통해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 규제 강화와 탄소 중립 선언 영향으로 배출가스 저감 기술과 친환경 대체 연료 사용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e-fuel은 전기분해로 얻어진 수소에 이산화탄소, 질소 등을 합성해 생산한 친환경 연료다. 기존 내연기관에 사용하면서도 탄소 중립에 기여할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연구원은 "e-fuel을 제조할 때 대량의 에너지가 사용돼 경제성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생산 비용이 낮아지면 향후 자동차, 항공기, 선박 등에서 기존 석유 연료를 대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산학연과 정부가 합심해 기술 개발 방향과 생산 비용 절감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구원은 "독일과 일본 정부는 이미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해 e-fuel 관련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일본은 2050년까지 e-fuel 가격을 가솔린보다 낮게 한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외 자동차 업계와 항공사 등도 e-fuel 활용을 위한 준비에 돌입했다"며 "아우디는 e-fuel 생산 및 엔진 실험을 시작했고, 루프트한자는 항공유의 5%를 'e-항공유'로 대체할 계획을 세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