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11일 19개 철도운영기관 누리집과 철도안전정보포털에 '2020년도 철도안전투자공시'를 게시했다고 밝혔다.
철도안전투자공시제도는 철도차량·시설의 노후화로 안전투자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철도운영기관의 투자 실적과 계획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철도운영기관 간 경쟁을 통한 투자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2019년 도입됐다.
최근 3년 철도차량·시설·장비 등에 대한 투자 실적, 향후 3년 투자 계획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제도다.
19개 운영기관의 투자 실적은 2018년 1조 4천억 원에서 2019년 1조 5천억 원, 지난해 2조 5691억 원으로 꾸준히 상승했다. 증가율은 2년 사이 82.7%에 달한다.
공시 대상 기관 19개 곳 중 13개 곳이 전년 대비 투자 실적이 증가했는데, 이 중 한국철도공사(1조 8천억 원), 서울교통공사(5400억 원), 부산교통공사(922억 원)가 상위권을 차지한 것이다.
투자 계획 대비 집행 실적 비율은 우이신설경전철(주)이 110%, 부산교통공사가 108%, 한국철도공사가 107%를 기록했다. 전체적으로 집행 실적은 2018년 81%에서 지난해 97%로 증가(18%p)한 것으로 집계됐다.
공시항목별 투자 실적은 시설개량비가 1조 2733억 원으로 가장 많고, 차량교체비 8854억 원, 안전설비설치비 2166억 원 등이 뒤를 이었다.
특히 우이신설경전철(주)의 경우 2019년 800만 원의 투자를 지난해 17억 원으로 대폭 늘려 올해 현재까지 '철도사고 제로'를 달성하는 등 안전 수준을 높였다는 평가다.
이를 비롯해 전체적인 철도사고는 2018년 98건에서 지난해 57건(42% 감소), 사망자 수는 27명에서 12명(56% 감소)으로, 안전수준 평가는 77점(C등급)에서 85점(B등급)으로 조정되는 등 성과가 나타났다.
향후 3년간(2021~2023년) 안전투자액 계획은 8조 8036억 원으로, 최근 3년(2018~2020년) 실적 5조 4849억 원보다 61% 증가했다.
시설개량(4조 1628억 원), 차량교체(2조 7423억 원)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이전 3년 실적대비 차량교체는 9888억 원(56%), 시설개량은 1조 4413억 원(53%) 증가가 예상된다.
국토부 강희업 철도안전정책관은 "안전투자공시제 도입으로 운영기관 간의 경쟁을 통한 철도 안전의 수준이 향상됐다"며 "앞으로도 철도안전 투자 확대를 위해 운영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