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준석 "尹 탄핵입장 유지해야" 말한 배경은?

경선버스 정시출발 원칙 재차 확인, 입당 촉구 메시지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 윤창원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는 11일 '경선버스 정시출발' 원칙을 재차 확인하면서 외부에 있는 대선주자의 입당과 경선관리 과정에서도 당의 자원과 의견을 우선시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당 밖의 초우량주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관해서는 특히 "탄핵 입장이 유지돼야 시너지 효과가 있다"며 윤 전 총장에게 일종의 입당 숙제를 줬다.

이 신임 당대표는 전당대회 후 기자간담회에서 대선 경선 관리와 관련해 "우리 당에 많은 대선 주자가 있다"면서 "이분들이 자신감을 갖도록 영역을 만드는 게 1번 과제"라고 말했다. 경선 룰과 일정 등 관련 규칙을 만드는 작업에도 "우리 당원들과 당내 인사의 의견이 주가 될 것"이라며 당내 인사 우선 원칙을 밝혔다.


윤 전 총장이 아무리 압도적 주자라 하더라도 당 안에 들어오기 전까지는 국민의힘의 자원을 동원할 수 없을 뿐 아니라, 경선 룰 세팅 과정에서도 배제될 수 있다는 의미기 때문에 사실상, 이 당대표가 윤 전 총장의 조속한 입당을 촉구했다고 볼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이 당대표는 "윤석열 전 총장이나 안철수 대표, 최재형 감사원장 등이 대권 참여 의사가 있다면 안내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 하겠다"면서 특정주자를 배제하기 위해 경선일정을 조정할 수 없다고 얘기했다.

특히 윤 전 총장의 영입은 '당의 넓은 스펙트럼'의 일환으로 "과거에 비해 얼마나 공존을 통해 넓은 범위를 포용할 수 있느냐"를 보여줄 수 있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당 외 대선 주자 윤 전 총장도 탄핵에 대한 그분의 입장, 공무원으로서 여러 수사에 대한 입장이 닫히지 않고 우리 당에 들어오면, 우리 당의 지형이 넓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과정에서 검찰로서 역할 했던 것을 상기시키면서 "그분들의 개성, 삶의 궤적, 철학을 유지한 채로 저희 당에 합류하는 기회를 열어드리고자 한다"는 것이라고 이 당대표는 밝혔다. "만약 당내 일부가 불편해한다는 이유로 그분을 우리의 주장에 녹아들게 한다면, 훌륭한 당 밖의 주자들이 합류하더라도 우린 시너지 효과를 누리지 못할 것"이라며 탄핵 관련 입장을 유지할 것을 못 박기도 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9일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 내에 있는 이회영기념관 개관식에 참석해 전시물을 관람한 뒤 취재진에 둘러싸여 있다. 황진환 기자
'공존'의 키워드로 풀어낸 설명이지만, 박 전 대통령의 탄핵에 비판적인 보수층을 중심으로 강한 지지층을 형성하고 있는 윤 전 총장 측 입장에서는 다소 당황스러울 수 있는 대목이다. 실제로 윤 전 총장 측은 2017년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특검 당시 박 전 대통령을 불구속 수사해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전하는 등 대권 행보에서 탄핵 이슈와 거리를 두는 듯한 제스처를 취해왔다. 이같은 내용은 윤 전 총장과 직간접적인 교감을 통해 최근 출판된 것으로 알려진 서적('별의 순간은 오는가-윤석열의 어제, 오늘, 내일'에 나왔다.

박 전 대통령 탄핵에 관한 입장은, 탄핵에 찬성하고 신당을 창당하기도 했던 이 당대표 본인에게도 중요한 이슈다. 앞서 대구 당대표 경선 연설에서는 탄핵 이슈에 대한 정면돌파를 시도하기도 했다. 이번 당대표 선거 결과에서 확인된 바에 따르면, 이 당대표는 여론조사에서는 2위인 나경원 후보를 30% 이상 압도적인 수준으로 앞섰지만, 당원투표에서는 3%가량 뒤지기도 했다. 당대표로 선출되긴 했지만, 탄핵 이슈를 완전히 극복했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말이다.

본인의 정치적 입지와 성공한 당대표로 남기 위해서는 외연 확대가 절대적인 만큼, 탄핵이 옳으냐 그르냐 하는 소모적인 프레임에서 탈주해 아예 "모든 의견을 담자"는 것이 이 당대표의 생각으로 보인다. 그는 수락연설에서도 "다양한 대선주자 및 그 지지자들과 공존할 수 있는 당을 만들 것"이라며 "내가 지지하지 않는 대선후보라고 해서 맹목적으로 욕부터 하고 시작하는 야만은 사라져야 한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