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널 : 표준 FM 98.1 (07:00~07:17)
■ 진행 : 김덕기 앵커 ■ 연출 : 장규석, 조태임
뉴스레터를 카톡으로 간편하게 구독하세요:
http://pf.kakao.com/_xeEUAd/chat (링크 복사 후 주소창에 붙여넣기)
1. 부동산 정면돌파 나선 민주당…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이 권익위 전수조사를 통해 부동산 투기 의혹에 연루된 소속 의원 12명 전원의 명단을 공개하고 탈당을 권유하는 등 초강수를 뒀는데요. LH 사태 등 부동산 때문에 4.7 재보궐 선거에서 참패했다는 내부 비판 등에 따른 겁니다. 하지만 당 지도부의 조치에 탈당 권유를 받은 일부 의원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일부 의원들은 지도부가 당사자에게 충분한 소명을 듣지 않고 내린 졸속 결정이라며 탈당 권유 철회를 촉구하는 등 후폭풍이 불고 있습니다.
2. “좋아해서 그랬나보지” 군 수사기관이 2차 가해
국방부 검찰단이 숨진 공군 여성 부사관에 대해 2차 가해를 한 의혹을 받는 공군 간부 3명을 소환 조사했습니다. 이와 별도로 국방부 조사본부는 부실 초동수사 여부를 규명하기 위해 공군본부 군사경찰단과 20전투비행단 군사경찰대대를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공군 다른 비행단에서 벌어진 불법촬영 사건에서도 군 수사관이 초동수사를 부실하게 한 것은 물론, 2차 가해는 물론 성희롱 발언을 했다는 폭로도 나왔습니다. 군인권센터 부설 군 성폭력상담소에 따르면 군사경찰이 지난달 중순경 공군 제19전투비행단 불법촬영 피해자들을 조사할 당시 "가해자가 널 많이 좋아했다더라. 많이 좋아해서 그랬나보지. 호의였겠지" 등 2차 가해성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심지어 "그런 놈이랑 놀지 말고 차라리 나랑 놀지 그랬냐. 얼굴은 내가 더 괜찮지 않냐"라는 성희롱도 서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미국, 한국 여행제한 사실상 풀었다
내일부터 30세 이상 예비군과 민방위 대원, 국방·외교 관련자 등 약 89만여명에 대한 얀센 백신 접종이 시작됩니다. 관심은 부작용 여부인데, 이상반응 대부분은 경증이지만 미국에서 얀센 백신 접종후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발생 사례가 보고되기도 했습니다. 접종 전후로 격한 운동이나 음주는 피해야 하고 접종 후 심한 두통과 부기 등 이상반응을 의심할 만한 증상이 나타나면 조기에 진료 받아야 합니다. 백신 접종에 속도가 붙으면서, 정부는 이번주 중 전 국민의 20%25에 해당하는 1천만 명 이상이 1차 접종을 완료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이번주 금요일 다음주부터 적용될 거리두기 수칙을 발표할 예정인데, 현행 거리두기와 5인이상 모임금지 조치는 유지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4. 故손정민 친구에 쇄도하는 선처요청 메일
고(故) 손정민씨 친구 A씨 측이 비방과 허위사실 유포에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기로 하자 나흘 만에 800건이 넘는 '선처 요청' 메일이 쇄도했습니다. 유튜브 운영자 2명도 선처를 호소하는 메일을 보낸 것으로 전해집니다. 손정민씨 사건을 두고 각종 가짜뉴스와 음모론을 쏟아냈던 유투버들, 이들은 이런 가짜뉴스를 이용해 수천만원씩 수입을 올립니다. 이렇게 번 돈은 범죄수익금으로 보기가 어려워 국가가 몰수하기도 힘든 상황. 이 때문에 가짜뉴스를 근절하기 위해선 손해배상액을 더 높이고 플랫폼의 관리 의무를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5. 올 들어 가장 덥다…서울도 낮 최고 30도 넘어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의 낮최고 기온이 30도를 넘어 올 들어 가장 더운 날이 될 것이라는 예보입니다. 전주가 33도, 서울 포함 대구 광주 대전 등이 32도까지 기온이 오르겠습니다. 백신 접종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더위에 충분한 휴식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내일 서쪽지방을 시작으로 모레인 금요일에는 전국에 비가 내리겠습니다. 더위가 한풀 꺾이겠지만 주말에는 다시 더위가 찾아온다는 소식이네요.
#사회적대화 결렬…택배노조 오늘 총파업 돌입
#국민의힘 당원투표 이틀만에 투표율 36.16%…10년래 최고치
#20전비 KF-16전투기 기체이상, 조종사 비상탈출
#바이든 새공급망 전략수립, “中 의존도 낮춰라”
■ 클로징 코멘트 by KDK ■
----김덕기 앵커 휴가 중입니다.----